-
-
시가 내게로 왔다 2 - MBC 느낌표 선정도서 ㅣ 시가 내게로 왔다 2
김용택 지음 / 마음산책 / 2004년 3월
평점 :
시가 내게로 왔다 (1권)의 편집 방향은 한 시인을 두번 소개하지 않으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 보다는 좋은 시인데 잘 알려지지 않은 시를 위주로 한 것이었다. 사실은 지은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개인적인 관계를 맺은 시들을 위주로 한 것이지만. 이 편집은 개인적이었지만 충분히 객관적이었고, 교과서에서 배울 수 있는 시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었다.
뭐니 뭐니 해도 시 자체가 스스로 말하게 한다면, 시가 내게로 왔다 (1권)은 별 다섯개짜리로써 흠이 없다. 그러나 이 책에는 별 세개를 주겠다.
결과적으로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소개된 '엄선된' 명시들이 책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은 잘 알다시피 1권에 못다 실었지만 자신이 좋아해서 아른거린다는 시들을 한번 더 모은 것이고, 지은이 개인적으로 하나하나의 사연이 있는 시들이겠지만. 한가지 더 흠을 잡자면 시마다 나와 있는 사연(또는 해설)을 볼 때 1권의 그것보다는 애정이 덜한것이 느껴진다.
그러나 그래도, 학교를 떠나 시와 아주 멀어진 내게 시심을 선사한 책.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좋은 시는 아니지만 잘 알려진 좋은 시들을 다시한번 음미해 볼 기회라는 것. 그리고 이 책이, 누구에게나 힘들지 않게 시와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듯 싶기에 좋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