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날 글 쓰기는 항상 뭔가 찝찝하다. 만우절이랍시고 장난으로 글 올릴 성격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읽을까 걱정되는 소심이라서 그런갑다. 뭐, 어쨌든, 목록에 담긴 글은 다 진짜 존재하는 책이라는 뜻에서 하는 객쩍은 소리다...;; 

지난 두어주는 이상하게 눈에 확 들어오는 소설이 없었다. 소설 장르 중 관심 분야가 워낙 협소해서 그런 일이겠지만, 읽고 싶다는 욕망을 강하게 끄는 책이 없었달까. 야금야금 읽고 있는 [The Things They Carried] 의 오라가 워낙 강력한 탓인지도 모르겠다. 

The Creation of Eve
- 소설 / Lynn Cullen / Putnam Adult 

16세기 실존 여류 화가인 Sofonisba Anguissola 를 주인공으로 한 가상 전기 소설이다. 르네상스가 만개했던 이탈리아에서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녀보다 능력이 한참 떨어지는 다른 남성 화가들에게 기회를 빼앗기던 주인공이, 결국 스페인으로 가서 왕실의 초상을 그리게 되면서 왕실의 사건들에 휘말리게 되는데.. 쟁쟁한 천재들로 가득한 르네상스 시대라는 배경과, 당대에 극히 드물었던 여류 화가를 중심 인물로 한다는 점 모두가 흥미를 돋군다. 그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좋은 소설일 듯. 

The Art of Choosing
- 심리 / Sheena Iyengar / Twelve 

아마존에서 사진을 가져오면 항상 좌우로 흰 여백이 붙는다;; 제목 그대로 "선택"에 관한 책이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날 입을 옷부터 시작해서 점심 메뉴, 술자리의 안주 고민까지 우리가 내리는 선택에는 과연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을 하는걸까. 개인적인 경험, 습성 뿐 아니라 문화/사회적 환경까지 "선택"에 대한 풍부한 고찰을 만날 수 있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표지도 무척 마음에 든다. 

Eclipse of the Sunnis
- 국제 / Deborah Amos / Public Affairs

이슬람 종파 중 하나인 '수니파'는 이라크에서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사담 후세인의 권력을 등에 업고 다수파인 시아파 위에 군림해 왔다. 그러나 이라크전 이후 사담 후세인의 축출과 미군 주둔의 결과 이제 대부분의 권력을 다수파인 시아파에게 넘길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 이 책은 수니파의 몰락을 조명함으로써 중동 지역의 권력 관계와 잠재적 갈등 요인 등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The Age of Wonder
- 과학사 / Richard Holmes / Pantheon 

이 책 역시 부제가 많은 것을 설명해준다. How the Romantic Generation Discovered the Beauty and Terror of Science. 18~19 세기 유럽은 그야말로 근대 과학이 꿈틀대며 자라나던 곳이다. 이러한 과학적 성과들은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이들을 바라보던 시각에는 경이와 함께 두려움이 섞여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오늘날 인터넷이 정치적 지형에 변화를 가져왔던 것처럼, 당시에도 기술적 발전이 정치적 변화의 한 동력으로 작용했을 것임을 짐작해 볼 수도 있다.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보다 약간 앞선 시대를 다루고 있으니 연이어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Christianity : The First Three Thousand Years
- 종교 / Diarmaid MacCulloch / Viking Press

간단히 번역하자면, "기독교 3천년의 역사" 정도가 아닐까. 1184 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묵직한 책이다. 기원전 1000년부터 시작해 오늘날에 이르는 시간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의 여러 변화들을 집대성해 놓았다. 기독교 신자는 아니지만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종교는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특히 기독교는 그 성격상 서구 역사와 한 몸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역사책으로 읽어도 무방하리라 생각된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2010-04-01 20: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3 0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7 22: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8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8 2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9 08: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