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심리학 A형 - 마음을 움직이는 휴머니스트
스즈키 요시마사 지음, 이윤혜 옮김 / 보누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글쎄.. 인간관계의 도식화가 가능한가?

 

 

 

우선 혈액형이라고 딱 못을 박아놓고 시작하면 읽기가 싫어진다. 여전히 불신이 강하며 이 시간왜 왜 이걸 보고있어야 하는가란 거부감부터 드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각각의 혈액형이 대표하는 특질 즉 이 책이 다루는 A형 인간형이라면 성실하고 진중하며 기본에 충실하고 예의를 중시하는 등등의 특질을 주로 나타내는 지극히 '상식적인' 인간형에 대한 고찰이라 생각하면 얘기가 좀 달라진다. 더군다나 저자는 산업심리학을 연구한 이라고 하니 그간 여타 비슷한 책들이 여실히 보여준 잡지 부록의 수준은 넘어설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보고 펼쳐보았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진 혈액형이 바로 A형이다. 필자또한 A형이다. 그렇기에 앞서 언급한 A형 인간형들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낸다고 생각해도 무방하겠다. 그러면 대다수가 지나친 개성보다는 평범한 상식선에서 사유하고 행동한다고 생각되어지나 살다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것 같다. 여기서 부터 벌써 '4가지로 나누기'는 신빙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인지 저자인 스즈키 요시마사는 또 다시 그 에이형 인간형을 다시 아홉가지로 세분화했다. 그리고 정체성, 사랑, 결혼의 항목에 대해 그 아홉가지 형태를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시작하고 있다. 예전에 김국환씨는 이렇게 노래했더랬다. 내가 나를 모르는데 넌들 나를 알겠느냐라고. 맞는 말이다. 내가 바로 에이형인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주지하고 있는 에이형의 대표적인 특질을 벗어나는 전혀 엉뚱한면이 공존하여 주위 사람들을 이따금씩 놀래키곤 한다.

 


나름대로 열심히 끼어 맞춰 보았다. 아홉가지의 특질 중 어떤 에이형적인 인간이 바로 나인가 하고. 여전히 어려웠다. 오만가지 요소가 복잡하게 여기저기서 조금조금식 섞여 있었다는게 정답이었다. 나는 어떤 사람이예요라고 딱 부러지게 도저히 말을 못할 지경이다. 역시나 이 문제는 이런 책을 통해서도 명확한 해답을 구할 수 없었다. 이렇듯 '에이형으로서의 정체성 찾기'부터가 실패였다. 하지만 책은 한 걸음더 나아간다. 이젠 에이형과 에이형이 아닌 사람들과의 조합을 시작한다.

 


에이형이 바라본 타 혈액형 또는 타 혈액형적인 특질을 지니는 인간군.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에 관한 설명과 각각의 혈액형들의 조합에서 나오는 연인사이에서의 주도권 가지기, 궁합, 더 나아가 결혼을 했을시에 두 종족(?)이 만들어내게 될 모습, 끝으로 부모와 자식간의 혈액형 차이에 따른 관계, 직장상사와 부하직원과의 관계 등등이 각각의 조합 하나하나마다 성실하게 분석을 해놓았다.

 


일일히 하나하나 각각의 조합에서 어떠어떠한 성향을 나타내니깐 난 이러저러하게 행동을 해야지라고 암기하기는 쉬운듯 하면서도 불가능할 듯 싶다. 저자가 밝혔듯이 참고만 할 수준인것 같다. 인간관계의 도식화가 과연 저렇게 정답이 딱 나오듯이 존재하는건 아닐것이기에 말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기본적인 큰 틀은 있다. 상호간에 누가 강자의 특질을 나타내고 누가 약자로 작용하느냐에 관한 이론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에이형을 예로 들어보면 대표적으로 에이형은 오형과 에이비형에게 강자이고 비형에게는 약자라고 한다. 그래서였나. 비형 여자들한테 유독 뒤통수를 많이 맞았던 필자의 과거가. 그러한 상대적 우열관계를 토대로 이 책의 마지막 장인 관계 챕터에서는 '혈액형 소시오그램'이란 이론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여타 비슷한 책이랑 차별화 되는 꽤 볼만한 부분이었다고 생각된다.

 


소시오 그램이란 한 그룹에서 같은 조가 되고 싶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한 명씩 뽑게한 후 인간관계를 작성한 것이라고 한다. 이에 따르면 1대1일 때 기질적 약자는 강자에게 끌리지만, 3명 이상의 집단에서는 강자가 먼저 약자에게 다가간다고 한다. 예를 들어 A,B,O의 조합이 가장 안정적이고 단결이 잘 되는 삼각관계인 이유를 설명하는 대목등은 꽤 흥미롭다. 각자가 약자의 기질을 띠는 이에게 먼저 다가가면 의사소통이 시작되고 불만이 발생했을시 각각의 강자가 약자를 설득하며 서로서로가 중재하는 사이클이 가능해지는 서로 물고물리는 안정적인 트라이앵글이 A,B,O 조합이다 등등.

 


이렇게 인간관계라는 실로 복잡미묘한 것을 보기좋게 딱딱 도식화해서 그렇게만 된다면 얼마나 좋으련만 그건 여전히 인류의 지나친 욕심과 희망으로만 남을듯 하다. 그리고 각각의 수많은 조합에서 잘 나타났듯이 자기가 어떠어떠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타인에게 해가되지 않는 장점들을 살려 행동하는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일이겠지만, 상대방과의 조합에서도 얼마나 타인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적절히 잘 융화시켜야 하는것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일이겠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세상은 에이형의 상식과 비형의 개성이 공존하여 발전하는 형태를 띄어야 할터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