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신나는 책

 

두툼한 책 두께에 비해 무척이나 잘 읽히는 편이다. 한마디로 ’신나는 책’이다. 일전에 보았던 제프리 아처의 ’배반의 자화상’과 많은 부분 유사하여 비교가 불가피했다. 제목부터 명화를 소재로 했다는 점, 메인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이 미모의 여성이라는 점, 그리고 훈남 조력자가 있다는 사실, 주인공의 직장에서의 해고로 사건이 시작된다는 상황설정, 대부분의 모험이 그러하듯 결국엔 사랑과 부를 쟁취하고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된다는 점에서까지 상당부분 유사점이 많아 신선함은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어떤 책을 먼저 보고 어떤 영화를 먼저 봤느냐에 따른 시점의 문제라 큰 불만은 없다. 각각의 작품이 내재하고 있는 장점이 어느 부분은 분명 존재할테니 말이다.


두 책의 차이점은 모험의 스케일 면에서는 이 책이 훨씬 판이 크고, 고흐와 램브란트 두 거장의 작품 자체에 관한 이야기는 이 책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었다. 필자처럼 그림에 문외한인 사람에게는 이렇게 흥미로운 소설의 형태를 띈 매체들을 통해 항상 어렵게 느껴오던 그 ’예술’에 관한 접근성을 좀 용이하게 해보려는 기대치가 있는데 그런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항상 자기가 꿈꿔오던 고상한 직장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한 미술품 경매회사에서 공작의 지위를 가진 어떤 고객을 몰라봤다는 이유로 해고당한 미모의 핀. 하지만 후줄근한 차림이었던 그 공작이란 작자와 우연한 재회를 하고 그 두 사람은 피터르 부하르트란 사람의 막대한 공동 유산상속인이란 사실을 접하게 된다. 그 유산이란 램브란트의 그림 한 점과 암스테르담에 있는 집 한채, 그리고 보르네오 섬 근처에 있다고 전해지는 ’SS 바타비아 퀸호’라는 배로 구성된 3종셋트였다.


이에 두 사람은 이제 그 험난한 모험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몇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수많은 동료와 적들을 만나게 되고 그와중에 핀의 출생의 비밀도 밝혀지는 등. 그야말로 다사다난함의 연속이다. 결국 일상으로 두 사람은 무사히 돌아오게 되지만 많은 어드벤쳐 영화에서 보여지는 것과 비슷한 마무리가 말미에 남아있었다. 겨우겨우 목숨만을 부지한것을 최고의 행운이라 여기던 두 사람에게 다가 온 뜻하지 않은 행운으로 마무리.


이런 전개는 상당히 전형적인 플롯이라 생각되어 지지만 그렇다고 별다른 대안을 생각해 내기가 마땅찮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선호하는건 해피엔딩일테니 말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짜릿하고 흥분되는 기분 그걸로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만약 이 책을 영화화한다면 주인공으로 누구를 캐스팅하면 적절할까란 생각을 해보는 잔재미등이 들어서 흥미롭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배가 난파된 후 핀이 보여준 생존의 법칙이었다. 그 상황이 무사하게 살아있는 그 훈남의 재등장으로 인하여 너무 짧게 끝나버려 허무하긴 했지만 코카콜라켄과 쵸콜렛을 이용하여 성냥을 만들어내고 불을 붙이는등 핀양의 맥가이버스러운 모습은 특히나 재미있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지도까지 차용하여 따로 편집한 친절한 각주도 인상깊었다.


언제나 그렇듯 왜 그들은 쉽사리 죽지 않고 왜 하필 그들은 눈부신 미모의 여성이거나 정신이 아찔해질만큼의 훈남이어야만 하는가란 의문은 쉽사리 지워지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흥미진진하고 신나는 책이었던것 같다.


날씨도 점점 무더워 지는데 찬물에 발담그고 독서 삼매경에 빠져 그 신나는 모험을 즐기기에 딱 적합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