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샨보이
아사다 지로 지음, 오근영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꽃보다 사람이 아름답다

 

 

 

소름이 끼치는 순간이 좋다. 그것이 감동으로 인한 소름일때 말이다. 한창 혼자서 영화를 보러 다녔던 시절 그런 경험을 종종 했었던듯 하다. '시네마 천국'의 마지막 키스들의 향연에서 그리고 '러브레터'의 마지막 장면 도서반납증뒤의 그 그림에 이르기까지. 다만 세월이 흐를수록 그 소름끼치는 순간을 접하는 경우가 점점 줄어드는 사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 책은 그 '러브 레터'를 비롯한 '철도원' 그리고 작년에 보았던 '쓰바키야마 과장의 7일간'등 필자가 하나같이 재밌게 보았던 영화의 원작자인 아사다 지로의 단편 소설집이다. 그러니 기대를 안할래야 안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아사다 지로의 책을 보는건 아마 처음인것 같다. 일전에 헌책방에서 사 온 '프리즌 호텔'이 버젓이 책장에 꽂혀 있는데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신간들에 밀려 아직도 본인의 간택(?)을 받지 못했으니..

 


'꽃보다 사람이 아름답다'

 


이 한 문장의 명제가 이 책을 설명해준다. 아사다 지로가 이야기를 풀어가는 가장 큰 핵심이라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 더해 순탄치 않았던 아사다 지로의 개인적인 경험들이 작품 곳곳에서 묻어 나오는것 같다. 이 책에 실린 일곱편의 단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가 가슴 깊은곳 저마다의 아픔 하나씩을 간직하고 있다. 그 아픔들을 이 세상 그 무엇보다 '사람'이 제일 아름답노라고 말하는 작가가 그 상처를 살포시 보듬어 주는 이야기들이다.

 


표제작인 '슈샨보이'를 비롯하여 '인섹트' , '쓰키시마 모정' , '눈보라 속 장어구이' , '해후'가 개인적으로 특히나 좋았던 작품들이었다.

 


'슈샨보이'에서는 자수성가한 식품회사 사장이 등장한다. 하지만 그에게는 고아였던 그를 거두어준 구두닦이 노인이 있었다. 그 구두닦이 노인을 따라 이치로가 구두닦이의 길을 걸으려 했을때 좀 더 높은곳에서 세상을 바라보라 호통치며 반대했던 노인. 슈샨보이라 이름붙인 그의 경주마가 우승을 하던날 그 노인을 찾아간다. 아버지로 모실테니 이제 고생 그만하시고 같이 살자고 해도 한사코 만류하는 구두닦이 노인. 훌륭한 아이는 훌륭하게 자라는게 당연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아이가 훌륭하게 되어 더 고맙다는 그간 못다한 말을 유언으로 남기고 노인은 떠나간다. 오랜 세월 구두약에 찌든 검은 눈물. 그리고 못다 부른 이름 '아버지'를 외치는 이치로의 절규가 가슴을 찡하게 했다.

 


그 외 '쓰키시마 모정'에서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태생적으로 유곽으로 팔려나갔던 미노를 통하여 낙적이라는 개인의 구원보다는 인간의 도리를 다하는것이 보다 참 된 삶이라는 교훈을 전해주고 있으며 '눈보라 속 장어구이'에서는 필자가 며칠전에 장어구이 초밥에서 장어만 십여개 홀라당 건져 먹을만큼 그 맛나고 몸에 좋은 '요강깨는 풍천장어'를 먹지 않는 사단장의 고백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과 살아남은 자의 슬픔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실린 '해후'에서는 만날 순 없지만 자신이 사랑했던 여인의 눈을 고치기 위해 안과 의사가 되어 그 치료법을 개발하고 싶다던 어느 의대생의 애절한 사랑이 가슴을 따스하게 했다.

 


이 책을 보고 울었다는 사람도 몇 보았다. 하지만 필자는 울 수 없었다. 당장 다음달에 재계약을 해야 하는데 그 짧은 시간 동안 상상조차 못할 정도로 뛰어버린 강남의 전세값 때문에 온 신경이 거기에만 집중되어 있던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었다. 슬프지 않은가. 현실이 감성을 지배해 버리는 순간이.. 꽃보다 사람이 아름답다 했거늘 집앞에 돈앞에 사람이 이렇게 무너져서야..

 


전반적으로 잔잔하고 깔끔하고 꽤 '적절한' 감동을 전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