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Q정전
루쉰 지음, 전형준 옮김 / 창비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제목이 왜 열전, 자전, 내전, 외전, 별전, 가전, 소전이 아닌 '정전'인지의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 소설은 시작된다..

 

그러면 듣기에도 생소한 '아Q'라는 이름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아(阿)는 친근감을 주기 위한 접두어이고, Q는 청나라말 중국인들의 변발한 머리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이란다.

 

또한 'Question'에서 따온 말로서 '알 수 없음'을 의미하며  정체성이 모호하여 이리저리 휩쓸리는 인간형을 이르는 이름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어찌되었든 우리의 주인공 아Q는 품을 팔아 하루하루 연명하는 웨이좡이란 중국 어느 시골 마을의 최하층민이다..

 

하지만 그는 마치 자신이 뭐라도 되는양 연신 입버릇으로 '우리 집안도 왕년에는..'이란 말을 중얼 거리며..

 

자신에게 가해지는 모욕을 '정신적 승리법'이라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겨 나가는..

 

강자에겐 한없이 약하고 약자에겐 한없이 강한 비열한 인간성의 표상이다..

 

그런 그가 여러가지 사건들을 겪고 결국엔 스폰서 -_- 마저 다 떨어져 나간 상태에서 성에서 절도를 저지르고..

 

그를 기반으로 잠시 다시금 떵떵 거리는 삶을 살다가..

 

때마침 불어닥친 '신해혁명'의 물결을 보고 , 그 이념이나 구체적인 전개 과정은 전혀 모른 채 단지 민중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들떠 남의 말만 듣고 덩달아 따르다가 결국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며 이야기는 허무하게 끝을 맺는다..

 

그럼 루 쉰은 이런 품팔이계의 쓰레기 같은 아Q를 내세워 무엇을 이야기하려 했던 것일까..??

 

그건 바로 신해혁명 직후 민족의 위기 속에서도 중화 사상이라는 대국 의식에만 사로잡혀 있던 자기 민족 중국인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었다..

 

비단 그 시기의 중국민에게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일부 추악한 국민성과 (그래도 필자는 우리 한민족은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은 민족이라 자부하지만..) 필자 본인 스스로에게서도..

 

이런 '아Q'스러움을 발견하고 고쳐나가는 그러한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바로 내 겨레에게서 이런 아Q스러움이 없어지길 바라며..

 

수치스럽지만 자신의 민족을 향해 날카롭게 펜을 들었던 그 때의 루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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