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닉의 설계자들 -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직감·놀람·이야기의 기술
다마키 신이치로 지음, 안선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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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닌텐도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저자는 전 닌텐도 위 기획자라고 한다.

사실 무엇을 하던 잘 팔리는 제품에는 이유가 있다.

요즘 혼자서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면서 뭘 팔면 좋을까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일까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그래서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고 읽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 속에서는 조금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먼저 슈퍼마리오 게임으로 설명을 시작한 저자의 이야기를 보니 호기심 자극은 굉장히 중요했다.

자꾸 하고 싶게 만들어야 했고 어떻게 해야 이 게임에서 이길 수 있을까? 라는 부분이 생겨야 한다고 했다.

사람의 호기심을 끌어낸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데 그걸 기획하고 설계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였다.

직감 디자인이라는 설명을 저자가 해주었는데 가설, 시행, 환희의 순으로 진행이 된다.

그리고 공감이라는 것이 필요했다.

캐릭터 속 주인공과의 감정이 일치해야 플레이를 하는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적혀있었다. 

마지막에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는 부록인 실천편을 읽으면 생각하고 의논하고 전달하고 설계하여 육성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있다.

이렇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읽다보니 이 룰을 이제 내가 추구하는 것에 맞춰 생각 하면 되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사업을 하게 된다면 이런 비지니스 방식의 절차를 잘 따르면 고객 그러니까 소비자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또한 그 성향을 잘 알고 나는 소비자가 원하는 걸 제공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많은 걸 느낄 수 있는 비지니스 공부를 책을 통해서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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