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의 남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혀끝의 남자
백민석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필을 선언했던 백민석이 ‘혀끝의 남자’로 10년만에 돌아왔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펜을 놓게 만들었고, 또 무엇으로 해서 다시 펜을 들게 되었을까. 궁금한 것이 많았고, 그가 궁금했다.

그러나 ‘혀끝의 남자’ 책이 왔을 때, 나는 왠지 책을 펼치기가 조금 조심스러워 졌다. 10년만에 글을 썼다 하니 이 한 권의 책 속에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너무나 집약되어 들어있을 것 같았고, 여러 가지 감정들이 쏟아져 있을 것 같아서였다. 그 감정에 나도 모르게 휘말려 들어갈 것 같아서 두려웠다고 할까.

‘혀끝의 남자’는 9개의 단편을 모은 단편집이다. 표제작 ‘혀끝의 남자’는 인도여행기를 그린 작품, 두 번째 ‘폭력의 기원’은 자전소설이다. ‘혀끝의 남자’도 15년전 작가의 인도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끄집어낸 것이라 하니, 작가의 삶과 이 두 작품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이 두 작품은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묘했고 또 슬펐다. 그렇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묘한 슬픔이라 할 수 있겠다. 뚜렷하게 슬픈 장면이나 눈물샘을 자극하는 대사가 있진 않지만, 작품 자체에서 느껴지는 아릿한 슬픔. 그런 감정이 느껴졌다. 소설 속 화자가 냉소적이기도 하고 무덤덤하기도 해, 감정은 더욱 증폭되었다.

첫 번째, 두 번째 작품에서 너무 감정을 쏟아냈던 것일까.

그 뒤로 이어지는 ‘신데렐라 게임을 아세요’, ‘사랑과 증오의 이모티콘’ 등은 ‘혀끝의 남자’와 ‘폭력의 기원’보다는 쉽게 읽혀졌고, 이해가 쉬웠으나 그만큼 기억에 강하게 남지 않았다.

어떤 작가를 선호하는가 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이다. 나는 순간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작가보다 작품이 끝난 뒤 그림을 본 것 같은 느낌을 주거나 느낌을 주는 작가를 선호한다.

이 책으로 인해 백민석이라는 작가는 나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묘한 슬픔을 풀어낼 줄 아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다. 지금 이 책을 덮는 순간, 백민석이라는 작가에 대해 더욱 궁금해진다. 오랜만에 작가의 전작들을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느낌이 들어 반가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