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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오늘의 일본문학 12
아사이 료 지음, 권남희 옮김 / 은행나무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현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SNS를 통해 ‘꾸며진’ 자신의 일상을 노출한다. 마치 ‘난 이렇게 살아요’ 하는 것처럼 예쁜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행복해 하는 모습들을 카메라에 담고, SNS를 통해 이 사진을 공개한다. 그리고 나선 댓글이 얼마나 달렸는지 궁금해 하며 사람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동시에, 자신을 숨기고 마음 속에 있는 이야기를 쏟아놓기도 한다. 전혀 거르지 않은 감정 그 자체의 모습으로. 이런 정리되지 않은 거친 감정들은 특히 ‘악성 댓글’로 많이 이어지는데,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자살을 선택한 바 있다. 그렇게 SNS상에서의 언어 폭력은 현재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누구>는 이러한 이중적인 현대인들의 모습을 고발하고 있는 작품으로, 소설인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사실적이다. 늘 중립과 나름의 점잖음을 유지하는 다쿠토는 SNS에서 문제되지 않을 선의 무난한 일상을 공개하며 살아간다.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다듬어진 모습을 보였던 다쿠토는 또 다른 비밀 SNS를 통해 자신의 속내를 여과없이 드러내는데, 거의 타인을 비방하는 형태의 글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낸 이 비밀 계정은 하필이면 비방당한 이인 리카에 의해 발각된다.

 

“너, 실은 나를 비웃고 있지?”

“그 점이 달라. 나는 다쿠토를 비웃지 않아. 가엾다고 생각할 뿐이야.”

 

리카는 그동안 자신을 포함한 지인들을 험담하는 이 비밀계정을 지속적으로 보아 왔다고 말한다. 자신의 모습이 다 까발려지는 듯한 이 장면은 낯이 뜨거워 얼굴을 들 수 없을 만큼 직설적인 화법으로 이루어진다. 마치 발가벗겨진 채로 거리에 내몰리는 것처럼. 그러나 리카의 말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사실들로 이루어져 있다. 바라보기 싫어서 외면해 보아도 사실은 사실 그 자체로 남아있는 것처럼.

 

작가는 리카의 속사포같은 뜨거운 문장들 이후에 다쿠토의 비밀계정에 있는 모든 글들을 배치해놓았다. 마치 타인의 비밀계정을 읽는 듯한 이 글들은 무섭게 공격적이고 부정적이었다. 이 글을 쓴 것이 다쿠토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동안 그려져 온 다쿠토의 모습과 정 반대였다.

얼마전 문제가 되었던, 한 연예인에 대한 악성 댓글의 주인공이 전문직 남성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었던 것이 떠올랐다. 다쿠토의 모습과 다를 바가 무엇인가. 이것이 곧 우리 현실이라 생각하니 소름이 돋았다.

 

술술 읽히는 가독성과 적당한 재미, 그 속에 녹여진 우리 현실의 문제점. 괜히 나오키상 수상작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이들이 이 작품을 읽어 현실의 심각성을 깨닫고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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