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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주가. 잡글 쓰기를 포함하여 온갖 잡다구리한 일들을 전전해 온 이종격투기 같은 이력이 있다. 남들은 무면허 인생이라고도 하지만 인생에 무슨 면허 따위가 필요할가? 세상은 쓸쓸하고 사는 것은 꿈만 같다고 생각한다. 가끔 술 마시고 기분 좋으면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지구는 정말 아름다운 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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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신치료 입문 - 프로이트와 융을 넘어서
이동식 지음 / 한강수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참 독특하다. 익숙치 않은 대화체이고, 정신과 의사쯤 되는 이와 의사들, 환자와의 대화가 주다. 그래서일까 이 책은 읽기가 쉽지 않다(?) 아니 읽기가 익숙하지 않다. 왜 그럴까? 문제는 바로 왜 그럴까에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의 한편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익숙한 것에 대해 의심해보라는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된다.

먼저 이 책은 익숙하지 않은(우리가 그동안 연습해오지 않았던, 교육받지 못했던) 체재를 담고 있다. 논설문, 설명문 등등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고 익숙하게 읽고 풀이해나가던 형식이 아닌 대화체, 대화록이 주를 이룬다. 대화를 따라 읽다보니 이야기가 반복되는 느낌도 있고 우리의 대화가 그렇듯 곁가지로 이야기가 흐르는 부분도 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은 이글이 일반적인 논문 스타일이 아닌 대화체라고 한다면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그리고 그 자연스러움 너머에 대화체를 통해 주장을 이야기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대화를 엿듣는다, 청중으로써 참여한다고 생각하면 이 글은 더 없이 쉬워진다. 그러니까 책이라고 하는, 글이라고 하는 기존의 선입견을 없애고 보면 이 책은 그만큼 쉽고, 재미까지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왜 그럴까에 대한 뜻하지 않은 해답이 되는 셈이다.

게다가 여기에는 환자와의 실제 대화가 담겨있다. 환자의 마음, 환자를 상담하고 있는 의사, 치료자의 마음을 그야말로 읽을 수 있다. 이런 방식이 아니면 우리가 환자와 의사와의 이야기를 어떻게 들어볼 수 있겠는가.

서양 정신치료 이론과 도정신치료에 대한 저자와 다른 의사 혹은 제자들과의 질문과 그 대답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환자와의 대화를 듣고 있자니 그 대화가 또 참 냉정하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것도 곰곰이 생각하면 치료를 위한 대화이기에 그럴 수밖에 없으리라 이해가 된다. 환자와의 이야기에 똑같이 맞장구를 쳐서 일희일비한다면 우리와의 대화와 무엇이 다르겠는가. 그래서 제1부의 3장에서는 ‘치료자의 자질’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책은 먼저 치료자를 위한 책인 듯싶다. 그리고 그 치료자들의 상태를 알고 싶은 관계자(치료자를 대면할 환자, 정신과 간판을 한번은 눈여겨보았을 마음 아픈 이들, 심리학과 학생, 정신과 학생 등 관련분야)들이 한번쯤 읽어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특히 이 책에서 두드러지는 것, 그리니까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서양의 철학이나 사상이 과학적이다, 합리적이다, 이성적이다라고 운운하는 서양 논리에 대해 한 수 아래로 내려보는 저자의 시선이다. 서양 철학자가 동양사상을 이해하는 것과 동양의 정신분석의(철학자)가 동양사상을 이해하고 이야기하는 차이쯤이라고 보면 될까.

그런데 제3부에 ‘도정신치료의 역사적 조망’에서 서양 치료자들의 직접적인 반응을 담고 있어 그냥 ‘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식의 긍정으로만 치부하기에도 좀 죄송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초보자인 나보다도 더 뛰어난 전문가들에게 그만큼 인정받을 만한 주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부족한 인식과 의심의 눈초리마저 ‘개념의 감옥’에 갇혀 있던 까닭 때문이 아니었을까? 이 책을 읽어가며 묻고 또 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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