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Smart Junior 1 (paperback) - How to Build a Straight "A" Vocabulary
C.L.BRANTLEY 지음 / Princeton Review / 1999년 8월
평점 :
절판


영어를 줄줄 읽고자 하는 이들에게

흔히들 영어공부를 한다면 토익, 토플 등을 이야기하기 쉽다. 물론 토익, 토플이 영어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시험임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토익, 토플 점수에 따른 영어실력은 비례해야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영어소설이나 영문홈페이지를 줄줄 읽는데는(눈으로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영문의 의미가 머리 속으로 들어오는) 토익, 토플점수와는 비례하지 않음을 쉽게 볼 수 있다. 약간 문맥이 이상해도(문학적 표현에 의해서든, 구어 표현에 의해서든), 혹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영문 읽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즉 토익, 토플점수와 상관없이 말이다.(내가 토익, 토플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점수가 영어실력에 비례하지 않는 경우를 주위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면 이는 영어공부 방식의 문제임을 제기하고자하는 것이다.)

다음 문장

'You are safe. Your friends are in another room. They, too, are convalescing from the illness.'(<Word Smart Junior 1>. p74)에서

convalesce를 모른다고 하자. 그렇다고 의미 파악이 되지 않는가? 그렇지 않다. 대략 convalescing가 '회복하다'는 의미를 갖고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처음 보는 단어가 있다고 해서 문장의 의미를 모를 수 없다는 것을 <Word Smart Junior 1>는 위와 같이 보여주고 있다. 혹 문맥에 의해서 이해 될 수 없는 단어가 있다해도 색인(이 책 뒷부분)에 정리가 되어 있어서(물론 영어로 단어가 설명되어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 영어수준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다.) 술술 읽어나갈 수 있다.

또 <Word Smart Junior 1>의 내용이 한편의 동화책을 보는 것 같아서 읽다보면 영문소설이나 홈페이지를 읽을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우리가 한글로 된 소설을 읽듯이 영문을 읽는다는 감각으로 영문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한글의 어휘도 다독에 기반 하듯이 영어 어휘도 다독에 기반하기에 영문을 부담 없이 읽도록 하면서 영어단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충분한 지침들이 있는 <Word Smart Junior 1>가 나는 초급수준 영어학습자나 중급수준의 영어학습자이지만 영문에 공포감이 있는 사람들에게 독해와 어휘실력의 증진에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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