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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광하는 팬 -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1%의 비밀
켄 블랜차드+셀든 보울즈 지음, 조천제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1년 5월
평점 :
품절
산업기자재 관련 영업직에 종사하게 되면서 이 책을 읽게되었다. 제품을 팔기 보다 나를 팔아야하는 세일즈맨이 된지 4년이 넘은 지금 다시 이 책을 펴게되었다.
이책이 내게 가장 핵심적으로 변화시켜준것은 다음의 세가지다.
첫째, "대중을 물건을 살 사람으로 대상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고객을 대상화하지 말고 소통하려고 노력하자. To listen
나머지 두가지는, "성공한 사업가들은 한계가 분명한 범위 내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이다. 즉 고객의 요구가 어떤것인지 분명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나의 능력과 한계에 따른 개선작업들의 수행과 내가 파는 제품의 제품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것. To think, To solution
이 세가지를 열심히하게되면
"열광하는 팬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기대 이상으로 만족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동을 격찬하며 이야기하는 고객"을 갖게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된다. To get raving fans
이책은 아주 간결하다. 대부분의 서비스나 상품들이 이미 레드오션에 직면해있다면 어떻게 기업이 수익이 남고 그 기업에 소속된 사람들이 성공할수있을지 아주 간결하게 말하고 있다.
스스로 정체되어있다고 생각되는 분들이나 어떤 돌파구를 마련해야겠는데 갑갑한 분들은 이책으로 부터 많은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개선점이나 직장에서의 개선점들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