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시 - 건강한 삶을 위한 140개의 스파이시 레시피
레이첼 레인 & 팅 모리스 지음, 박성연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1년 9월
장바구니담기


나에게는 몇가지 습성이 있다,,감기에 걸렸을때는 매운 짬뽕국물을, 스트레스 받거나 우울할때는 매운 떡볶이나 매운 불닭을 먹고싶은 생각이 간절하고 또 먹게된다.
이상하게 매콤한 것을 열나게 땀 폭나고 코도 팽팽 풀면서 먹고나면은 감기기운의 초기증상도 스트레스 받아서 우울했던 기분도 풀리는 느낌이 들면서 수시로 매운 음식들이 생각나고 먹고 싶어진다.
물론 요즘 한창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한편에서는 맵고 짠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경고를 하고 있지만, 최근에 내가 읽은 책 [ 제프리송 미라클 다이어트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는다] 라는 책에서는 또 다른 말을 하고 있다. 매운 맛은 열을 내어 뱃속의 세포들을 따뜻하게 하게 하여 순환을 시켜주고 생명온도를 보충해주며, 매운맛은 몸을 뜨겁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할 뿐만 아니라 입맛까지 개운하게 해 준다고,,,
물론 내가 볼때 체질적으로 장이 예민하고 위가 약한 사람들은 매운 음식이 몸에 맞지 않을수 있어서 피해야 할듯하지만 그외에는 무조건 매운음식은 건강에 해롭다고 잘 먹지 않는것보다는 캡사이신이 암을 예방하고 , 또 감염에 맞서 싸울수 있게 하는등 이렇게 좋은 장점도 많으니 먹으면 건강에 좋을듯하다
우리식구들은 집에 남자들이 많아서인지 다른집보다는 상당히 맵게 먹는편인데 해마다 청양고추를 따로 구매를 해서 말려 갈아 매운고추가루를 음식에 넣어서 양념을 매콤하게 해서 먹는 편이다.. 그렇게 하더라도 늘 먹는 매운음식이 거기서 거기였는데 이책 [ 스파이시 ] 를 보고 정말 다양한 매운음식 140가지를 보는 순간 너무나 반가웠다
나만의 스파이시 요리 / 살사, 찍어 먹거나 발라 먹을 거리 / 애피타이저와 간식 / 수프와 샐러드 / 해산물 / 육류/ 채식주의자를 위한 요리 / 디저트와 음료 .. 이렇게 이책에서는 전세계의 140여 가지의 스파이시한 요리들을 소개를 해 주고 있다.
레시피도 상당히 다양하게 준비를 해주고 있어서 육류를 먹지 못하고 생선을 즐겨드시면서 매콤함을 즐기는 우리집엄마나,나처럼 육류를 좋아하면서 특히나 치킨에 너무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모두 다양하게 즐길수 있도록 레시피가 다양한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 멕시칸살사를 곁들인 바비큐치킨

나를 아는 사람들은 내가 주기적으로 치킨을 먹지 않으면 안되는 중독증세가 있음을 안다.. 그동안 배달시켜 먹었던 치킨은 대부분 매콤한 맛이 많지만 늘 만족스럽지 못했는데 이책은 특히나 치킨을 재료로한 스파이시한 레시피가 참 많았다.
마살라치킨버거, 사천식 치킨 , 피리피리치킨, 치킨몰레, 태운 레몬을 곁들인 케이준치킨, 버미첼리로 속을 채운 모로코식 닭요리, 등등 그외에 다양한 쇠고기,돼지고기 레시피가 있었지만 특히나 매콤한 치킨요리들이 확 시선을 사로잡았고 꼭 만들어서 먹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가지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은 아무래도 우리나라 스파이시한 레시피만 있는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스파이시 레시피이다보니 아무래도 아직은 쉽게 구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향신료와 소스가 꼭 재료에 한두가지 들어가 있어서 아쉬운 점이다

이책 구성의 또 한가지 마음에 드는 점은 바로 [ 이 요리가 좋다면 다음의 요리도 추천] 코너이다.
직접 만들어 먹어본 스파이시 레시피가 마음에 들었다면은 비슷한 다른 요리를 추천을 해 주고 있는데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나 그 맛이 좋아하는 스타일이니 이어서 한번더 만들어보면은 좋을듯하고 추천해주는 것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채식주의자를 빼 놓지 않고 그들을 위한 스파이시 레시피 소개도 좋아서 상당히 꼼꼼한 편인데 상당한 두께에 각 요리에 선명한 이미지 사진까지 보여주어서 좀더 쉽게 요리를 즐길수 있게 하는 것 같다.
스파이시한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낮고 우울증이나 편두통도 예방할수 있다고 한다.( P10) 고 하니 매콤한 음식 맛있게 즐기고 건강대 챙기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