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전쟁 -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야 두 배 오래 산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김홍배 지음 / 보누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혈관 전쟁

질병치료와 예방 / 김홍배 / 보누스

심장과 혈관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실혈관 전쟁에서 승리의 깃발을 사수하라!

고혈압의 초기 단계로 약을 먹고 있는 입장에서 심혈관 건강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책을 더 관심있게 살펴보고 읽어보고 싶은 책은 읽고 있는데 딱! 제 눈에 들어온 책이 바로 이 책 < 심혈관 전쟁 >입니다.

진짜 말 그대로 전쟁입니다. 예전에 읽었던 심혈관에 관한 책에서도 그렇게 말했는데 사람은 혈관부터 늙고 만병의 근원은 바로 혈관이라고 말이죠. 이 책의 부제목에서도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야 두배로 오래 산다고 적혀 있는 것을 보면 그만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은 총 13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기전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1장에서 염증이 심혈관 질환을 촉발한다고 알려주시는데 저는 염증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는데, 낮은 강도를 지니지만 오랫동안 몸 전체에 나타나는 만성 염증이 심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주범이라고 하네요.

담배가 특히 몸에 염증을 일으킨다고 하니 담배 피시는 분들은 더 주요하게 생각을 하셔야 할 것 같고 함염증 작용의 식품들도 소개해주시는데 다크 초콜릿이 좋다고 하니 꾸준하게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심박동 수를 체크하기 위해 스마트워치를 구매해서 체크를 수시로 하고 있는데, 심박수 증가는 염증 수준의 증가, 동맥경화반 형성의 용이, 교감신경의 과할성화 등의 기전을 통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과 사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심박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걷기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7-8시간을 충분히 수면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외 유전과 심혈관 질환의 관계,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심혈관을 위협함을 그리고 적정 체중은 심혈관 위험에 대한 가장 중요한 방어임도 설명합니다. 가장 관심있게 보았던 장은 바로 8장인데요.

친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들을 알려줍니다. 가공 식품, 과당, 소금, 트랜스 지방 및 포화지방은 줄이고, 반대로 채소, 과일, 잡곡, 생선, 견과류는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하네요.

짜게 먹지 말고 적당히 싱겁게 먹고 당을 줄이고 섬유질 섭취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하는데 특히 마시는 것에서 절대 피해야 할 음료에 에너지 드링크는 섭취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니 피곤하다고 에너지 드링크 절대 드시지 마세요. 콩 두부, 생선을 자주 먹고, 육류는 1주일에 3회 미만을 유지하고 단순 탄수화물 섭취를 치대한 자제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들이 주의해서 먹는 음식들과 비슷한 것 같아요. 또 식초도 심혈관 건강에 좋다고 하니 많이 드시구요.

또 놀라웠던 것은 좌식 생활을 피해야 한다는 것인데, 좌식 생활이 심혈관 전쟁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고 놀랐습니다.

많이들 백세 시대 백세 시대라고 말하죠. 실제로 로2020년 기준 우리나라 기대 수명은 83.5년으로 OECD 국가들 중 일본에 이어 2위를 차지했고요. 그러나 오래 산다고 능사가 아니죠.

건강하게 행복한 나날을 누리면서 오래 살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아프지 않고 사는 건강 수면입니다

질병에 시달리지 않고 건강한 사는 건강 수면은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66.3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사망 원인의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심혈관 질현이라고 하니 이 전쟁에서 살아남을 려면 책에서 저자가 소개하는 많은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노력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5가지, 금연, 절주, 적정 체중 유지, 운동, 건강한 음식 섭취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에 많은 영향을 주고 그 외에 스트레스 조절, 햇볕 , 일주일 리듬 지키기 등등 하나씩 건강한 습관을 지키면서 심혈관 건강도 챙기자구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