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파스텔, 나만의 작품 그리기 - 회화적이고 감성적인, 특별한 오일파스텔의 세계 오일파스텔, 나만의 작품
이주헌(어반포잇) 지음 / 리얼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일파스텔, 나만의 작품 그리기

미술실기 / 이주헌 / 리얼북스 




또다른 취미생활로 몇년전 부터 컬러링을 즐겨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색연필로 하는 컬러링이 인기였는데 요즘은 수채화 컬러링, 과슈 컬러링 그리고 최근에는 오일파스텔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저는 새로운 재료인 오일파스텔에 대해서 도전을 해 볼 생각을 못했었고 잘 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도 있었는데 컬러링 카페에 올라오는 오일파스텔화 작품을 보고 감탄과 함께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회원분들의 격려에 저도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구요.


이 책은 오일파스텔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과 보다 감성깊은 작품에 도전해 보고 싶은 분들이 모두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그런 책인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오일파스텔 재료의 사용법과 다양한 기법, 그리고 이를 활용해서 풍경, 인물, 꽃을 그리는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오일파스텔은 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어린시절 크레파스의 감성이 느껴집니다. 그런데 실제로도 오일파스텔은 크레파스의 한 종류라고 하네요. 오일파스텔은 색 안료와 오일 성분의 유지를 섞어 굳힌 스틱이라고 합니다. 스틱의 형태로 되어 있어서 휴대성이 좋고 간편해서 종이만 있다면은 언제 어디서든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장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책은 총 8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오일파스텔 초보자들을 위해서 1장에서는 오일파스텔의 재료와 기법을 소개합니다. 저는 초보이기때문에 1장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고 자세하게 읽으면서 메모를 하고 줄을 긋고 하면서 읽었습니다. 

우선 오일파스텔  브랜드별로 설명을 해 주고 있는데 입문자들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도 어느정도 좋은 문교오일파스텔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고 전문가들은 높은 가격대의 시넬리에를 구매하는 것 같아요. 시넬리에는 워낙에 가격이 비싸서 낱개로도 많이 구매하는 것 같은데 얼핏보니 세트가 몇십만원대더라구요. 이 책은 문교오일파스텔로 작업을 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종이는 모든 종이에 다 사용할 수 있지만 제가 읽어보니 파스텔 전문종이를 이용하면은 더 좋을 듯 합니다. 파스텔 전문종이니만큼 불렌딩이 잘 되어 하늘 및 넓은 그라데이션이 자연스럽게 표현이 된다고 하네요.  그외 면봉 키친타올, 찰필 등의 보조기구와 호환 재료도 소개하는데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특히 오일파스텔은 보관이 어렵게 다가왔는데 시간이 지나도 묻어나는 오일파스텔의 특성때문에 훼손이 쉽다고 하네요. 픽사티브 등 그림을 보관하는 방법도 여러가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오일파스텔 기법... 점찍기, 선긋기, 면 채우기 기법을 통해서 그림 그리기 준비단계를 확실히 하는 1장이였습니다.






2장부터 8장까지는 변화무쌍한 구름 풍경, 평안과 안식을 주는 바다 풍경, 자연의 색 설렘을 주는 꽃밭 풍경, 판타스틱 심쿵 노을 풍경,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풍경, 설렘과 화사함을 주는 꽃 그림, 작품보다 더 작품 같은 인물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아무래도 오일파스텔의 재료 자체가 질감이 묻어나는 그런 재료이기때문에 이렇게 감성적인 작품을 그리는데 딱 인것 같습니다. 한 작품을 저자를 따라서 그려볼 수 있도록 그리는 과정을 자세하게 여러 과정을 사진과 함게 설명을 해 주고 있는데 보통 2번의 과정으로 입문자들도 따라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꾸덕꾸덕한 오일파스텔의 질감때문에 표현에 한게가 있을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더라구요. 수채화처럼 얇은 그라데이션도 표현이 가능하고 유화처럼 꾸덕한 질감은 당연하게 자연스럽게 표현되며 회화적이고  표현력이 높은 그림까지 그릴 수 있는 것을 보고 오일파스텔이라는 재료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도 책을 보고 따라서 오일파스텔화를 멋지개 그려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