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기호와 상징 사전
D. R. 매켈로이 지음, 최다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의 기호와 상징 사전

 D.R. 매켈로이 / 한스미디어


고대 히에로글리프부터 현대 서브컬쳐까지!

전 세계의 아이콘, 글리프, 기호, 상징 1,001종 수록!

- 책 표지 문구 인용 -



기호와 상징이 우리 생활에 너무 익숙하고 깊숙이 있기때문에 그동안 이런 기호와 상징이 없다면은 우리 삶은 어떻게 흘러갈지를 생각해 보지 못했습니다. 지금처럼 정상적인 생활 자체가 가능할까요?

기호와 상징은 사람들이 일상적 삶에서 금세 알아듣고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랜세월 동안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호와 상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숨은 의미가 있다면 무엇인지 너무 궁금해집니다. 


왜 열두 별자리에는 각각 기묘한 기호가 딸려 있을까?

왜 우리는 이겼을 때 손을 머리 위로 들까?

왜 미국 달러 표시는 S자에 선을 그은 모양일까?


이 책은 전 세계의 아이콘, 글리프, 기호, 상징 1001종을 연금술, 점성술, 군대, 음악, 켈트 상징, 화학, 디지털, 화폐, 표의 문자, 언어 등등 총 20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기호와 상징의 잊었던 기원과 숨은 의미 그리고 다양한 해석을 보여줍니다. 

​우선 책이 너무 고급스럽습니다. 두꺼운 양장에 판형도 커서 집에 소장하기에 너무 멋진 책이네요. 책을 펼치면 20가지 카테고리 아래 기호와 상징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는데 한 가지당 할애하는 페이지가 너무 많지 않아서 읽기에 부담없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사진이 첨부가 많이 되어 있어서 좋고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을 필요가 없이 관심이 가는 카테고리를 찾아 먼저 읽어나가도 좋을 듯 하네요. 




저도 특히 더 관심가는 카테고리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연금술에 관한 기호와 상징을 읽다가 흥미로운 점을 발견을 했습니다. 현대에도 연전히 연금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존재하며 그중에서도 어두운 분야에 발을 담그는 사람들이 있는데 특히 사탄주의 에서 그 상징으로 연금술, 마녀 주술 같은 이교 풍습, 고대의 종교적 상징에서 그대로 따온 것이 많다고 하네요. 예를 들면은 짐승의 숫자 666, 타락천사 루시퍼의 표식인 루시퍼 시질, 비프메트의 시질 에서 말이죠.

또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연금술 기호에서 '영생'을 나타내는 종교적 상징인 레비아탄 십자가를 오레오 쿠키에 들어가 있는 문양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오레오에서 '비밀 상징'을 마케팅에서 활용 한 것으로 보여서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오레오를 먹을 때 자세히 보고 싶으네요.




인류가 익혀온 학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점성술에 관한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점성술은 하늘을 보고 천체의 움직임을 분석해 개인이나 나라에 어떤 영향이 미칠 수 있는 지 알아냅니다. 서양 점성술의 별자리와 중국 점성술의 5원소와 중국 점성술에서 각 띠가 지는 특성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또 요즘 켈트 예술이 상당히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4장에서 켈트 상징도 재미있었는데 켈트 하면은 토르의 망치가 왜 먼저 떠오르죠? ㅎㅎ

켈트족은 세련된 예술과 문화를 가졌고 이들의 예술과 상징은 타민족에게도 상당한 자취를 남겼습니다. 켈트 상징하면 대체로 원형, 사각형 등 다양한 형태를 띤 켈트 매듭이 떠오르는데 그 매듭이 너무 이쁘고 멋져서 현대 켈트 예술의 인기가 과거 어느때보다도 높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가 없이는 살아갈 수가 없는 요즘이라서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에 쓰이는 기본 상징인 이모티콘과 이모지도 재미있었고 화폐에 관한 기호와 상징도 흥미로웠습니다. 왜 미국 달러 표시는 S자에 선을 그은 모양일까요? 스페인 돈에서 비롯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대탐험시대에 세계의 실세였던 스페인은 1800년대 중반까지 미국에서 통용될 정도였는데 그래서 스페인의 첫 글자 S에 선을 내리그었을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나라에서 약자를 활용한 화폐 기호는 흔했고 오늘날ㅇ레도 그렇게 선을 한 두개 추가해서 그 나라의 화폐 기호로 사용하는 나라가 많다고 하네요.

제가 조금더 조사를 해보니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함께 사용되었던 스페인의 8리알 은화에 있는 두개의 헤라클레스 기둥을 둘러썬 S자 모양의 장식을 리본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과 또 다른 주장은 스페인 국왕의 문장에서 나왔다는 주장이 있다고 하네요.미국의 달려 표시가 스페인 돈에서 유래했다니 흥미롭네요. 그 외에도 종교 부분에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독교의 상징인 십자가 기타 여러 종교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십자가를 성물로 여겨 상징으로 이용하고 있는 모양을 보여주는데 너무 흥미롭고 신기했습니다.

20가지의 주제아래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호와 상징의 기원과 숨은 의미 그리고 오랜 세월에 걸쳐 적용되었던 다양한 해석을 알아가는 것이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게 읽어도 부담없이 재미있고 한 주제아래 페이지수도 많이 않아서 읽기에 너무 편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