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알면 역사가 보인다 - 그림으로 보는 세계 신화 보물전
최희성 엮음 / 아이템비즈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신화를 알면 역사가 보인다

역사와문화(세계사)/ 최희성 / 아이템비즈





신화의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제가 아는 것은 겨우 그리스 로마신화와 최근 인기가 있는 북유럽 신화 정도가 다 인데요. 이 책은 많은 신화를 들려줄 것 같아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책을 받고 양장으로 고습스러운 모습과 책 내지의 고급스러움과 다양한 삽화들로 인해서 더 만족도가 올라간 책입니다. 책을 읽어보니 너무나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던 이 책,,,자!~~ 세계 신화문명 속으로 가 보실까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 신화 보물전

중동·아시아·북유럽·그리스·아프리카·아메리카의 너무 다른 창조의 원천을 찾아서

(책 표지문구)



신화는 인간이 이 땅에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역사를 만들어 갔던 시기보다도 더 오래전의 이야기들입니다.

이 책 [ 신화를 알면 역사가 보인다 ]는 5대양 6대주의 20여 개의 신화를 어우른 전 세계 신화문명 서사시인데요.

총 14장으로 나뉘어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페르시아 문명, 인도 문명, 중국 문명, 헤브라이 문명, 북유럽 문명, 동유럽 슬라브 문명, 아메리카 문명, 폴로네시아 문명, 아시아 문명, 아프리카 문명, 켈트 문명, 그리스 로마 문명.. 다양한 문명의 신화를 찾아서 그 문명속의 다양한 신화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신화의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참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아주 어릴적에 읽었을 때나 성인이 되어서 읽었을 때나 늘 새롭고 재미있게 다가오는데, 인간으로써 할 수 없는 대담하고 신비로운 무용담을 펼치는 영웅들의 모습은 멋지게 다가오고 , 또 신화의 다양한 신들은 인간의 마음이 형상화한 것이라 신화를 읽으면 인간의 내면세계를 읽을 수가 있어서 그 속에서 지혜도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서 읽어두면은 좋은 것 같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오늘날의 아라크 지역에 위치했던 인류 최초의 문명지역입니다. 주요 신화로는 수메르 신화를 비롯해서 아카드, 아시리아, 바빌로니아 신화가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길가메시신화는 수메르, 바빌로니아 등 고대 동양 여러 민족 사이에 알려진 전설적 영웅이지요, 그런데 이 영웅이 처음부터 영웅은 아니였고 악행을 저지르는 왕이였다고 합니다.

몸의 3분의 2가 신이고, 3분의 1은 인간인 길가메시 왕은 매우 잘생기고 총명한데다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자신이 가장 강하다는 자만에 빠져서 싸움을 하러 다니고 초야권을 발동시켜 결혼하는 처녀들을 아프게 하는등 악행이 극에 달해서 길가메시를 죽이기 위해 신들이 엔키두를 만들어 그와 싸우게 만들었는데,,이 싸움이 그를 변화시키고 영웅의 길로 들어서게 만드네요.. 참 흥미로운 길가메시 신화였습니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이집트 신과 여신은 역사상 가장 웅대하고 훌륭한 문명의 영혼을 이루었다고 하는데 여러 차례의 변화를 거듭하였다고 합니다. 이란이나 조로아스트교뿐만 아니라 당대 다른 지역의 신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페르시아 문명, 오늘날 남녀노소 세대를 불문하고 특유의 자유분방하고 개성적이며 익살스럽기까지한 활략을 펼치는 너무나 인간적인 영웅들의 모험과 활략이 재미있어서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는 북유럽 신화속의 다양한 신들의 이야기는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입니다. 신들의 주신 오딘, 토르의 망치 묠니르, 사랑의 여신 프레이야, 로키의 악담, 토르의 우트가르드, 신들의 멸망 라그라로크,.. 거의 다 영화로 만들어지고 또 책으로도 많이 나오고 해서 아는 이야기이지만 이야기와 함께 그림으로도 감상하면서 읽으니 더 재미있게 다가와서 흥미로웠습니다. 중국은 일찍부터 문자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신화에 관한 기록은 < 산해경 >이 거의 유일할 정도라서 신화의 이야기가 남아있는 문헌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중국 문명의 신화의 한가지 특징이라면은 신화속의 문제의 해결은 대부분 신의 개입이 아닌 인간의 노력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또 저는 인도 문명의 신화도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인도 신화는 베다 신화와 힌두교 신화로 크게 나뉩니다. 초월한 영성을 중요시하는 베다 신화속에 등장하는 신들은 성격별로 분석해 볼때 크게 나누어 자연신, 의인화된 신, 관념화된 신 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33명의 신들은 하늘의 11명의 신과 대지의 11명의 신과 물의 11명의 신으로 형상화 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신들의 이야기가 참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신화 속 영웅들의 모험적인 이야기와 신비한 영역까지 더해진 독특한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는 신화의 이야기가 지역에 따라 어떻게 창조되어 나타나는지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