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 30년간×24시간 자신의 혈압을 측정한 전문의가 밝힌 혈압 내리기
와타나베 요시히코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30년간x24시간 자신의 혈압을 측정한 전문의가 밝힌 혈압 내리기



 


가족중에 고혈압환자가 있다가 보니 아무래도 혈압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고혈압은 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 병이지만 최근에는 약을 먹지 않고 식이요법과 기타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은 약 없이도 잘 유지할 수가 있다고도 하던데  그래서 이 책이 더 관심이 갔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이라!~~~ 왠지 그런 최강의 방법이 있을 듯...이 책을 아주 꼼꼼하게 읽어보고 싶네요.



 

이 책의 저자 와타나베 요시히코 교수는 도쿄여자의과대학 교수이자 고혈압 전문의입니다.  그는 '미스터 혈압'이라고 불리워질 정도로 오랜 임상 시험을 해 왔었고, 30년간 매일 24시간 자신의 혈압을 직접 측정하면서 혈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도 혈압을 확실히 낮추는 조사하면서 무엇이 렬압을 낮추는 방법인지 다양한 연구 눈문을 내었는데 그 결과가 바로 이책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혈압이 내려가는 '최강의 방법'과 요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무염 레시피'를 통해 염분이 없어도 맛있는 레시피들을 소개합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한장 한장 정말 고혈압 환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익한 정보들이 가득해서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긋거나 또 메모를 해가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1장. 먹기만 해도 혈압이 내려가는 10가지 방법, 2장 습관을 들이면 혈압이 내려가는 8가지 방법, 3장 요주의! 일상에서 혈압이 올라가는 5가지 요인 , 4장 맛있는 무염 레시피 , 5장 혈압을 낮춰주는 혈자리와 스트레칭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부터 아주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정보들입니다, 알았던 사실들과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이 책을 읽는 내내 음~~ 그렇구나 하면서 체크를 해 주면서 읽었네요. 10가지 방법중에서 몇가지만 언급하자면 포도주스, 감주, 식초는 매일 마셔야 할 혈압 저하 촉진 음료라는 사실입니다.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기왕 마시는 음료가면은 이런 음료를 마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점심은 메밀국수 보다는 스테이크를 먹는 것이 오히려 더 혈압에 더 좋고, 혈압을 내리고 싶다면 가바차와 두충차가 좋다고 하니 평소에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2장의 혈압을 내리는데 좋은 습관들도 평소에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아서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위를 보고 누운 채로 잠을 자면 혈압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으니 잠을 잘때는 옆을 보고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평소 위를 보고 반드시 누워서 자는 스타일이라 앞으로 좀 고쳐보고 싶네요. 그리고 로즈마리 향은 혈압을 높여주고 라벤더 향은 혈압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몰랐던 정보인데 라벤터 향을 가까이 하고 싶어지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3장 요주의!일상에서 혈압을 올리는 5가지 요인들은 반드시 명시하고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인데 저는 몇가지를 평소에 하고 있더라구요,, 가령 차가운 음료를 단박에 다 마셔버리면 혈압이 올라 심장을 위험할 수 있다고 절대 하지 말라는 점인데 저는 그렇게 마시기를 좋아하거든요. 그리고 용변을 참아도 혈압이 오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우나에서 냉탕을 왕복하는 행위는 곧 자살행위라고 하니 절대로 하지마시고요

고혈압 환자뿐만 아니라도 음식을 짜게 먹으면 건강에 아주 안좋은데 이 책에서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무염 레시피들을 알려줍니다. 사진과 레시피가 상세히 적혀 있어서 아주 도움이 되는 4장이였던 것 같아요.


5장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혈자리와 스트레칭을 알려주는데 그 혈자리라는 것이 상당히 쉬운 자리라 저도 모르게 평소에 지압을 하고 있는 자리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자리였더라구요.

바로 '마법의 혈자리'라 불리우는 ' 합곡'이라는 혈자리인데,, 그곳은 양손의 엄지와 검지의 뿌리 부분을 잇는 삼각형 부위입니다.   5분 정도 합곡혈을 눌러주면 10분 후에는 혈압이 20~30mmHg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한번 지압하 주면 약 4시간 동안 효과가 계속된다고 하니 잊지말고 지압하는 것을 습관으로 들이면 좋을 듯 합니다,


 

고혈압환자가 있어서 더 책을 유심히 보았는데 꼭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예방을 위해서 읽어주면은 상당히 도움이 될 책인 것 같습니다, 몰랐던 정보도 많이 알게 되고 무염 레시피도 얻고 여러가지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였는데 앞으로 좀 책의 설명대로 실행보아야 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