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 공감 관계 소통 설득 … 무례한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4단계 대화 수업
최지훈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쯤이면 대화에 대한 고민이 사라질까. 나이가 먹을수록 타인과의 대화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다. 과거 언론인을 꿈꾸던 시절이 있었고 3년 동안 혹독한 훈련 과정도 거쳤기에 여전히 프로처럼 보이고 싶다. 이 책은 그런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는 다양한 기업과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진행했다. 그는 경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받은 대화법을 소개한다. 공감, 관계, 소통, 설득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실전 대화법을 보여준다. 


저자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의 말을 듣는 태도를 가장 먼저 이야기한다.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말하는 것만큼이나 상대의 말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점에 대해서는 평소 생각해오던 바와 같았기에 저자의 대화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특히 '공감의 3원칙'이 기억에 남는다. 상대에게 함부로 조언하지 않고, 상대의 입장에 감정을 이입하며 경청하는 자세야말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세라 생각한다. 혐오와 차별이 극단으로 치닫는 현실에서는 잃어버린 공감을 찾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사과를 하는 태도와 타인에 대한 사소한 배려, 옳고 그름이 아니라 '다름'의 시각을 갖고 고마운 마음을 과하다 싶을 만큼 진정성 있게 표현하는 습관 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대화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훈련과 연습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말한다. 직장에서든 일상에서든 하고 싶은 말을 하며 원하는 것을 얻는 데 필요한 건 화려한 언변이 아니다. 상대의 마음을 읽고 체계적인 말의 구조를 그려 관계를 형성한 다음 상황과 대상에 맞게 설득하는 대처해야 한다. 


이 책에 소개된 4단계 대화 수업이 끝나고 나면 모든 대화 현장에서 자신감 있게 말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는어떻게말하는가 #최지훈 #흐름출판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