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스토리 -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4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캐런 에버 지음, 윤효원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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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많은 글을 만나지만 그중에 기억에 남는 건 그리 많지 않다. 어떤 날은 단 하나의 문장도 특별하지 않지만 어떤 날은 하루 종일 만난 글들이 모두 머릿속을 떠다닐 때가 있다. 이러한 글들이 모여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고 이 스토리는 다방면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스토리텔링 전문가인 저자는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과 영감을 주는 이야기의 힘을 말한다. 그리고 자신의 직장 생활 동안 성장할 수 있는 도구였던 스토리텔링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훌륭한 생각일지라도 타인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내긴 힘들 것이다. 저자가 전하는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전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고 더 나아가 비즈니스 시장에서 잘 팔리는 마케팅 전략을 짜는 데 필요한 큰 재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스토리텔링을 위해 총 4가지 법칙을 설명한다. 즉, 맥락, 갈등, 성과, 핵심 메시지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람들의 관심과 신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법칙을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죠스>에 대입하여 설명한 부분이 흥미롭다. 한 편의 영화 안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스토리텔링 법칙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시대를 넘나들며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하며 사람들이 훌륭한 스토리에 열광하는 이유를 제기한다. 단순히 마케팅 전략으로 치부할 수 있는 주제를 신경과학 분야로 넓혀 뇌 속의 신경화학물질과 연관시켜 뇌가 정보와 이야기를 처리하는 방식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 이야기가 전달되는 방식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잘 팔리는 콘텐츠로 확장시킬 수 있다.


간혹 이야기를 하다 보면 내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아직 생각에만 머물러 있는 아이디어를 호감 있는 스토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내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단련시켜야 할지 조금씩 알아갈 수 있었다. 꼭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각자의 분야에서 매력적인 이야기는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을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싶다면 저자가 전하는 스토리텔링 법칙을 잊지 말자. 분명 프로 스토리텔러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신경 화학물질의 지휘자다. 훌륭한 이야기는 쾌감 신경 화학물질을 최고조로 높일 수 있다. 또한 불편한 감정을 증폭시키거나 감소시키고, 잠잠하게 만들어 고통을 예방하게 한다. 이는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p. 51

완벽한 아이디어나 상황 또는 이야기할 기회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당신에게 필요한 유일한 것은 시도하겠다는 결심이다. 이야기는 관계를 형성하고, 문을 열고,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누군가에게는 당신의 이야기가 필요하다. 부족한 것은 당신이 아직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는 것뿐이다.

p.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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