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평점 :
어느 분야에서든 데이터는 중요한 자원이다. 하지만 넘쳐나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 소비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매력적인 데이터를 찾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마케터의 데이터 활용 능력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저자는 마케팅에서 정량적 측정이 중요한 이유를 시작으로 빅테이터 대홍수에서 마케터로 살아남기 위한 방법과 데이터를 측정하고 체계화하는 법은 물론 이러한 자료를 실제 마케팅에 적용하는 팁까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데이터는 이제 기업의 전략 무기가 되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한층 더 가깝게 만든다.
데이터 마케팅이라는 말이 낯설긴 하지만 마케팅의 본질에는 변함이 없다. 시대가 변하면서 마케팅을 수행하는 환경이 달라지고 오랜 시간 축적된 마케팅 경험이 이제 데이터를 근거로 이루어지게 된 것뿐이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술에 따라 마케팅이 활용될 시장 또한 범위가 달라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데이터가 정답은 아니다. 저자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마케터의 몫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소비자 획득을 목표로 할 때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게 되면서 마케팅 활용 역시 달라지게 되는데 책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를 보며 마케터가 느끼는 부담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데이터를 단순히 숫자가 아니라 하나의 흐름으로 본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또한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방문자 수와 매출 증가율이 비례하지 않은 경우, 고객 이탈률이 높은 경우,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줄 소셜 미디어의 활용 등 다양한 예시를 통해 데이터 마케팅의 전략이 어떤 것이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알게 된 마케팅 시작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분야다. 이 책을 읽으며 내 관심을 끌어당기는 퍼포먼스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데이터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내 지갑을 열게 할지 기대가 된다.
p. 227
고객경험의 모든 과정이 데이터 중심으로 연결되어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이 시너지를 이끌어낼 때 브랜드는 강화되고, 고객경험은 최적화되며 비즈니스도 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