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금씩 분명히 행복해지는 습관 - 하버드 행복학에서 배우는 성공의 비밀 ‘스파이어’
탈 벤 샤하르 지음, 손영인 옮김 / 좋은생각 / 202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꾼다. 각자가 원하는 행복은 수많은 형태로 나타난다. 누군가에게는 경제적 자유가 행복일 테고 누군가에게는 사랑하는 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행복일 것이다. 특히 힘든 시기일수록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은 '하버드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강의'로 불리는 행복 수업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마음(spiritual), 몸(physical), 배움(intellectual), 관계(relational), 그리고 감정(emotional)으로 나누어 행복해져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제시한다. 각 단어의 앞 글자를 따서 이를 스파이어(SPIRE)라 부른다. 이 다섯 가지 요소는 행복을 향해 간접적으로 이끌어주며 더 많은 행복을 얻게 하는 열쇠가 된다. 책을 읽는 동안 어제보다 더 행복한 오늘을 위한 방법을 찾는 과정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실제로 각자의 행복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문항이 있다. 책에 실린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한 후 점수를 매기고 결과에 따라 자신에게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행복하다고 느꼈던 적이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무난했던 학창 시절, 파란만장한 첫 사회생활, 조금씩 자리를 잡고 있는 현재까지 내 삶에서 행복하다는 말을 했던 적은 거의 없었다. 그저 무탈하게 오늘을 지내고 싶다는 생각만 했을 뿐 행복이라는 감정은 당시의 나에게 사치스러운 감정이었다. 그런 시기를 지나고 지금의 나를 보면 어쩌면 이게 행복한 삶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비록 부모님의 건강을 걱정해야 하고 살펴봐야 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경제적으로 불편하지 않은 지금의 상태야말로 행복한 삶이 아닐까. 더 행복해지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지금의 행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행복해지는 습관을 실천해 보려 한다.
p. 270
좋은 일에 감사하면 좋은 일이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