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버네사 본스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3년 5월
평점 :
영향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대부분 유명한 사람들이 연상된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나 각자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스스로가 느끼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사회심리학자인 저자는 이러한 영향력이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여러 과학적 실험과 전문가의 관점에서 우리 삶에서 영향력이 미치는 이점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작가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니 잊고 있던 옛 기억이 떠올랐다. 예전에 직장 생활을 할 때였다. 퇴근길에 함께 한 동료가 나에게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것 같다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그 말이 무슨 뜻이냐 물었더니 하고자 하는 일은 반드시 하는 것 같다며 그런 내 모습이 본인에게도 자극이 된다는 말을 했었다. 그 말을 들으니 기분이 좋으면서도 어깨가 무거워졌다. 지극히 평범하다 여겼던 나의 태도가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갑자기 책임감이 더해졌다. 그 이후로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영향력은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힘이다. 저자는 이에 대해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인간 안에 내재된 심리를 날카롭게 보여준다. 동시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발견하고 이를 선하게 활용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과소평가하거나, 거절에 대한 두려움과 창피함이라는 감정 등으로 인해 타인의 영향력에 휘둘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다면 오히려 강력한 설득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평소 사소하다 여겼던 작은 행동과 말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서로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며 삶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혼란의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영향력. 그 힘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각자의 삶은 조금 더 나아질 거라 믿는다.
이 책의 목표는 이미 가지고 있지만 알아채지 못하는 영향력을 깨닫게 하는 데 있다. 우리가 이미 가진 영향력을 알아채면 우리는 스스로의 영향력을 과감히 활용하면서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p.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