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 - 불안, 초조, 무기력, 번아웃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인생 전환법
브래드 스털버그 지음, 김정아 옮김 / 부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잘해야 한다는 과도한 책임감과 불안감에 하루하루 보내고 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걸 알지만 실제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해 이렇게 살고 있나'라는 후회가 가끔씩 들면

번아웃과 무기력함까지 더해져 작동 불가능한 상태에 빠져 버리고 만다.

이 책은 이런 내게 내면에서 보다 단단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저자는 6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단단한 삶을 만들 수 있는 토대를 제시한다.

저자가 말하는 6가지 원리는 수용, 집중, 인내, 취약성, 유대, 그리고 운동이다.

각각의 원리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전달하며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중에서 내게 필요한 건 집중, 인내, 유대였다.

나는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있는 중이고 약점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다.

또한 최근에 운동을 시작한 후 체력적으로 조금 편해졌다는 걸 느끼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산만스러움과 급한 마음, 그리고 고립된 상황은 문제로 남아 있다.

먼저 내가 처한 상황을 다시 한번 제대로 살펴본 후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눈앞의 성과가 아니라 지속 가능함에 중점을 두고 내게 필요한 점들을 되새길 수 있었다.

비록 계획 없이 오늘을 위주로 살아가는 것이 삶의 모토이지만 오늘만 살 수는 없다.

그러니 오래도록 좋아하는 일을 하며 내 삶을 단단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저자가 권한 방법을 통해 마음이 한결 편해지는 것을 느낀다.

삶을 조금 더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도록 기분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마음과 일상이 방황하고 있다면 이 책에 소개된 방법들을 하나씩 천천히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니며 나처럼 필요한 부분을 집중해서 보는 것도 좋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삶을 이어가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한 번 덜하고 마치기!

오늘은 흥분과 속도에 사로잡혀 목표를 비껴가기 일쑤고 내일은 결국 좌절과 번아웃을 겪고 만다면, '조금씩 천천히'라고 적어서 필요한 곳에 붙여 두면 어떨까요!

p. 1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