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의 힘
정희선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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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가장 두드러진 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었다는 점이다. 거주지와 사무공간의 형태가 변하고 온라인 시장이 강화되면서

그동안 알고 있던 공간에 대한 인식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이 책에서는 코로나 이후 변화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 공간의 개념을 새롭게 정비하여 누구보다 빨리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생각의 틀을 넓혀준다.

저자는 업무 공간, 주거 공간, 상업 공간의 두드러진 변화를 보여주며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과 여러 다른 나라에서 변화하는 공간을 형태를

소개하며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공간 혁명을 이야기한다.

공간의 변화는 단순한 물리적 변화가 아니다. 생활을 바탕으로 한 공간의 변화가 일어나자

소비 흐름 역시 점차 바뀌게 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들도 필연적으로 변하게 된다.

미술관이나 열차, 심지어 사우나까지 업무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캠핑카를 사무실로 이용하는

등의 공간의 획기적인 변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고정된 사무실에서 탈피하여 업무 공간이 분산되면서 감염병에 대한 위협을 줄이고

유연한 근무 방식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점차 진화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공간이 주는 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을 하기로 결정할 때 업무 공간에 대한 고민이 가장 컸다.

재택근무를 할지 공유 오피스를 이용할지 고민 중일 때 코로나가 발병했고

자의적 타의적으로 재택근무를 시작하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공간의 변화에 따른 생산성은 재택근무를 하는 지금 훨씬 향상되었다는 걸 몸소 느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일과 삶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삶을 알맞게 섞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시대에 공간의 변화를 통해 소비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있을 것이다.

이제는 부동산이 아닌 온라인 소프트웨어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가 된 것이다.

p. 38

앞으로의 오프라인 공간은 새로운 역할을 자처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세계에서 충족시키기 어려운 실재감과 인상적인 체험은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된다.

p.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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