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선물합니다 - 수많은 카페 사이에서 선택받는 공간이 되는 방법
이림.최현규 지음 / 도서담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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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커피를 마시는 건 일상이 되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나는 커피를 마시고 있다.

내가 사는 작은 동네에도 한 집 건너 하나씩 카페가 문을 열고 닫는다.

새것이라는 호기심에 카페 문을 열고 들어가지만 얼마 후 그곳의 흔적은 사라지곤 한다.

수많은 프랜차이즈와 개인 브랜드 사이에서 살아남은 카페들은 어떤 특색이 있을까.

이 책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커피와 디저트, 공간을 매개로 소비자를 위한 경험을 설계하고 미적 깨달음을

선사하는 브랜드, 이미커피의 대표다. 10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카페를 운영하고 현재는 총 4 군데

매장을 이끌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조언을 해 준다.

이 책에서는 카페 창업의 현실을 여과 없이 가혹하리만치 냉정하게 이야기한다.

저자는 카페란 소비자에게 '비일상을 선물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생존을 위해 정해진 일상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휴식처가 되어줄 수 있는 공간이 되어 감정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총 4부로 나누어 카페 창업의 현실, 창업을 우선되는 구조 만들기, 차별화 전략,

그리고 브랜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카페는 삶의 여유와 낭만을 사람들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곳이 아닙니다. 삶을 영위하는 것, 생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숭고한 일입니다. 사장은 돈 버는 일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p. 42

읽을수록 저자의 말에 공감하게 된다. 특히 일을 지속하기 위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은

일을 대하는 내 생각과도 비슷하다. 커피 맛만 좋아서는 성공할 수 없으며 소비자에게 주목하고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한다.

내가 가끔씩 집 근처의 카페를 가거나 시간을 들여 유명한 카페를 찾아가는 건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삶에 생동감을 주기 위해서다.

맛과 분위기에 취해 그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공유하면서 내 경험을 타인에게 선물한다.

이 책을 다 읽은 후 "카페나 해볼까?"라는 말이 얼마나 무책임한 말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카페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이 책을 꼭 읽어보라 말하고 싶다.

넘쳐나는 카페 시장에서 살아남는 전략을 세우고 이윤을 창출하고 능력 있는 사장이 되기를

바란다면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특별한 경험이 주는 찰나의 행복에 주목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면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세상에 없는 무엇을 창조해 내겠다는 생각보단 어떻게 하면 익숙하고 좋아하는 것들을 다르게 해 볼까 고민하다 보면 의외로 멋진 것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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