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카피어블 - 아마존을 이긴 스타트업의 따라 할 수 없는 비즈니스 전략
짐 매켈비 지음, 정지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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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이라는 거대 기업의 공격을 이긴 스타트업 스퀘어.

이 책은 절대적인 성공 공식이 없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스타트업의 성패를 가르는

차이를 발견하고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그 비법을 전해준다.

기업 경영과 관련한 이야기이지만 유머러스한 저자의 글 솜씨 덕분에 재미있게 읽었다.

저자는 스퀘어가 아마존을 이긴 비법으로 '혁신 쌓기 전략'을 설명한다. 기업이 불공정한 시스템을

바로잡는 과정에서 연관된 혁신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과정이다.

이러한 혁신 쌓기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모방이다.

기업이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유사 사례를 모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때 창의적인 시도를 해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차곡차곡 쌓인 혁신적인 해결책은

어느새 그 기업의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게 된다.

저자는 스퀘어도 이 과정을 통해 거대한 아마존을 이기고 업계에 자리 잡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 업계에서 성공을 거둔 세 기업을 소개한다.

오늘날 모든 은행의 사업 모델이 된 뱅크 오브 이탈리아.

신기술이 없어도 스타트업이 가능함을 보여준 이케아.

규제와 관행을 뛰어넘어 자신들만의 고유한 체계를 구축한 사우스웨스트 항공.

익숙한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함께 보여주며 스타트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성공으로

다가갈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

이들의 성공 비법은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기존의 시스템을 각자의 상황에 맞게 변화시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냈다.

유리 공예가에서 성공한 스타트업의 CEO로 변신한 저자의 성공신화가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내어줄 것으로 기대해 본다.

p. 121

물질세계의 공간은 제한적이지만 비즈니스의 공간은 무한하다. 비행기가 발명되었어도 자동차는 죽지 않은 것처럼, 새로운 시장 창조는 제로섬이 아니다.


p. 296

많은 돈과 화려한 인맥은 이미 방법이 알려진 게임에서만 유용하다. 완전히 새로운 도전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기업가 정신은 제로에서 시작한다. 기업가가 보통 사람들과 다른 한 가지는 시작에 대한 의지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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