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하브루타 -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김정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평점 :
자녀 교육에 관한 책이다. 하지만 나는 읽으면서 판타지 소설을 읽는 것만 같았다.
각 장에 실린 '우리 집 하브루타 대화법'에는 내가 그리던 아이와 부모의 대화가
고스란히 나타나 있다. 과연 이런 가정이 존재할까 싶을 정도로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가족의 모습이 그저 신기하기만 했다.
이 책은 기적의 밥상머리 교육을 소개한 하브루타 전문가가 제시하는 한국형 하브루타를
다루고 있다. 저자가 개발한 앱 '지혜톡톡'을 소개하며 자녀와 소통하는 법을 알려준다.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세대로서 새로운 소통 방식이 그저 신기할 뿐이었다.
문득 어린 시절이 궁금해졌다. 나는 세상 모든 것을 궁금해하는 아이였다고 한다.
지치지도 않고 자꾸만 물어보는 통에 대답이 막힐까 마음 졸였다는
대답을 들으면서 우리 집도 밥상머리 교육법을 실천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앱 '지혜톡톡'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5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아이와 함께 적절한 주제를 선택해 사진을 보고 질문을 하며 대답을 주고받는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사고하는 방식을 스스로 깨치게 되고
부모는 아이의 생각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면서 갈등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현재 많은 아이들이 코로나19 유행 이후 비대면 사회로 들어가면서 가정에서 수업을 듣게 되었다.
학교와 학원에 아이들 교육을 맡겼던 부모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난감한 상황에서
'지혜톡톡'은 꼭 필요한 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기 때문에 더 신뢰가 갔다. 내가 아이가 있다면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저자는 K-하브루타를 통해 부모도 아이도 행복해질 수 있다고 자신한다.
자녀의 마음을 열어 자신감을 키우고 생각을 쌓도록 도와주며 부모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법이 전국의 가정에 행복을 가져다주길 기대해 본다.
p. 22
지혜톡톡의 핵심 원리는 부모와 아이가 지혜를 나누는 방법+소크라테스 질문식 대화법+유대인 하브루타를 융합한 것이다. 하버드대학교의 수업법, 미네르바 스쿨의 수업법, 일론 머스크가 만든 애드 아스트라의 수업법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