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축의 전환 -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
마우로 기옌 지음, 우진하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2030년. 앞으로 10년 후 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이 책에서는 2030년의 세상을 예측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현지 진행형인 현상을 바탕으로

출생률, 인구 피라미드, 중산층, 여성들, 도시, 과학기술, 공유경제, 화폐를 주제로

새로운 세상을 예견한다. 다양한 미래 예측 중 내가 눈여겨본 건 세대에 관한 부분이었다.

나는 요즘 말하는 밀레니얼 세대에 속한다. 여러 마케팅 서적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활발한 투표권과 소비층을 주도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경제활동의 주축이 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2030년에는 60세 이상의 세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앞으로 10년 후 전 세계에서 60세 이상의 인구는 전체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나이대의 사람들에게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노령 인구 수가 증가하면서 일자리와 노인의학에 대한 걱정과 기대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빛과 그림자 중 어느 쪽에 초점을 맞춰

바라봐야 할까. 저자는 60세 이상의 인구를 새로운 소비층으로 인식하고 실버 시장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노령 인구를 소외된 계층으로 여기지 않고 새로운 소비층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신선하게 느껴졌다. 노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의 발달과

이를 실천하고 있는 나라의 예시를 소개하며 의료 부문, 금융과 자신 부문, 노동 시장 등의

긍정적인 면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하지만 이 책을 쓰는 동안 저자가 생각하지 못한 것이 있었다. 바로 코로나바이러스였다.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우리의 삶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꾸었다.

저자는 이 상황이 분명 위기지만 시대의 흐름을 새로운 방향으로 바꾸거나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처럼 이 책을 통해

미래에 새로운 기회와 부를 빠르게 가질 수 있는 해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p. 70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그리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층이 아니다. 실제로 소비가 빠르게 늘고 있는 세대는 따로 있다. (중략) 이들은 바로 60세 이상의 세대다.


p. 267

노령화 사회와 환경 악화, 그리고 기후변화가 낳는 어려움들을 감안할 때 2030년 전에 개발해야 할 기술은 무엇일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은 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물이 필요 없는 화장실과 전자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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