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유로운 이기주의자
율리엔 바크하우스 지음, 박은결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이기주의자라는 단어를 들으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른다.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며 독선적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는 이기주의자는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의미였다.
자신에게 엄격하고 스스로 정한 원칙을 지키며 자신의 삶에 스스로 가치를 부여하여
성공이라는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존재를 뜻한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이기주의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다고 타인을 무시하고 배려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누구보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어야 타인에게 사랑을 베풀 수 있다고 말한다.
나를 먼저 생각하고 내가 중심이 되어 흔들리지 않으면서 원하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하는 때
이루고자 했던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고 더 나아가 타인에게 진정을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그의 말에 동의한다.
저자는 삶의 주도권을 찾기 위한 16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그가 말하는 원칙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동안 생각해왔던 이기주의자의 정의가 완전히 달라진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베풂의 순간도 있겠지만 내 만족으로 타인을 배려했던 건 아닌지
위선적인 마음으로 살아온 건 아닌지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양보가 미덕이라는 말을 듣고 자란 나는 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잘못이라 생각했다.
어쩌면 모두에게 착한 아이처럼 보이고 싶었던 욕심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내용에 공감을 하게 된 건 지난 시간들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느 순간에는 이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걸
많은 경험 속에서 깨달았다. 타인이 원하는 내가 아니라 스스로가 원하는 진짜 나를 찾는 것.
자유로운 이기주의자는 바로 그런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p. 6
과거에 형성된 사회적 기준을 고수하기에는 세상이 너무나 빨리 변하고 있다. 우리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 눈치 보며 타인에 맞추기보다는 자신만의 관점으로 개성 있게 살아야 한다.
p. 72
당신은 당신의 가치를 스스로 매길 권리가 있고 자신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p. 130
당신이 만약 당신의 삶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다. 당신에게는 이번 생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매일 당신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가능한 한 최대로 만족시키는 것이 당신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주변 환경은 당신을 위해 이것을 대신해 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