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노믹스 -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
브라이언 두메인 지음, 안세민 옮김, 김용준 감수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대의 온라인 마켓을 생각하면 아마존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미디어, 가전, 금융, 헬스케어에서 출판 산업까지 아마존은 그 영역을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아마존이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과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등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마켓의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이커머스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아마존의 경영 비밀을 살펴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 전 세계 비즈니스 시장은 유례없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경쟁 전략을 고민하는

이들이라면 아마존의 혁신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기존의 기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온라인 시장은 물로 오프라인 시장까지 진출한

아마존은 전 세계 기업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베조스가 아마존을 설립했던 초기에 추구하던 가치는 고객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아마존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제공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줌으로써

점점 더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이러한 매뉴얼에 기초한 가장 정교한 인공지능 기반

사업 모델을 베조노믹스라고 부른다.

아마존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호평을 받기도 하지만 근무 환경에 대해서는

비난의 시선을 받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아마존이 성장할수록

고용 위협이 증가하고 이는 빈부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

거대 기업이 성장할수록 소규모 영세 기업은 점차 설자리를 잃게 된다

이미 수많은 분야로 진출한 아마존을 대항할 수 있는 기업이 있을까.

이 책에서는 월마트가 유일하다고 말한다. 온라인 기반인 아마존과는 달리

월마트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으로 자체 공급망을 이용해 신선한 식료품을

빠르게 배송할 수 있다고 전한다.

이 책은 아마존을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자의 비법과 중소기업들이 거대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동시에 전해주고 있다.

코로나 시대의 결말은 누구도 알 수 없다. 불확실한 미래의 비즈니스 시장에서

살아남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비난마저도 기회로 만든 최고의 경영자의 비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