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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인자에게 무죄를 선고했을까? -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12가지 충격 실화
페르디난트 폰 쉬라크 지음, 이지윤 옮김 / 갤리온 / 2019년 10월
평점 :
12편의 범죄 스릴러 단편 영화를 하룻밤에 몰아서 본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라지만 도저히 믿기지 않은 사건의 연속이다.
갓난 아기를 벽에 던져 죽게 한 엄마, 인형을 사랑한 남자,
죽은 아내를 닮은 이웃 여자와 가까워진 남자, 작은 키가 콤플렉스였던 남자 등
다양한 인간들이 등장한다. 살인범으로 기소되었지만 진범은 따로 있었고,
살인을 했지만 목격자도 증거도 없어서 죗값을 치르지 않았으며,
맡게 된 의뢰인이 끔찍한 범죄자였지만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아 낸 변호사 사례 등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충격적인 결말의 실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과연 인간이 선과 악을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을까.
명백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증거 중심주의의 형사 재판에서 무죄로 판결 나는 현실이 정상일까.
특히 아이를 죽인 남편의 죄를 뒤집어쓰고 감옥에 갔던 아내가 복역 후에 남편을 죽인 사건은
판단의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다. 죄를 지은 행위는 나쁘지만
아이를 잃은 엄마의 입장을 생각하면 무조건 비난만 할 수도 없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시대의 법이 정말로 공정하게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저자는 충격적인 사건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 덕분에 사건 자체에 대해 스스로 냉정하게 판단해 볼 수 있었다.
법은 모두에게 공평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법은 늘 가진 자들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인다.
법의 심판과 정의가 같은 방향으로 결정된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두 방향이 충돌될 때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누군가가 살인을 했다는 심증은 확실하지만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면
섣불리 살인자라는 굴레를 씌워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억울한 죽음을 모른척할 수도 없다.
법적 처벌의 의미를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