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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스케일링 - 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 지음, 이영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평점 :
블리츠스케일링(Blitz-scaling)이란 단어부터 낯설다.
이 말은 비즈니스 용어로 기습공격을 뜻하는 블리츠크리그와
규모 확장을 뜻하는 스케일업의 합성어로, 기업의 고도성장 전략을 의미한다.
단어의 의미를 알고 보니 고위험 고이득의 기운이 느껴진다.
이 책에서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주요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내게 경영 전략이나 혁신은 생소한 분야이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책은 솔직히 어렵게 느껴진다.
다만 엄청난 시장 경쟁 쟁탈전이 지금 이 순간에도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의 우위를 차지하려면 뛰어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 전략으로 블리츠스케일링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전략은 보통의 비즈니스 전략과는 다소 상반된다. 위험해 보이고 심지어 불친절하다.
그럼에도 블리츠스케일링을 채택해야 하는 건 속도전에서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비용이 많이 들고 위험할지라도 아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블리츠스케일링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언제 시작하고 끝내야 하는지, 조직 규모에 맞는 전략은 무엇인지,
블리츠스케일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 저자의 조언이 담겨 있다.
책에 소개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아마존, 구글, 에어비앤비 등은 이 전략을 사용했고
이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위험한 전략의 효과를 알 수 있다.
유례없는 전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 어떤 기업이 살아남게 될까.
누구보다 빠르게 빈틈을 파고들어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이 승자라 생각한다.
위험하지만 공격적이고 신속한 블리츠스케일링, 꽤 매력적이다.
블리츠스케일링을 이해하면, 기존 기업들은 시장 판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전보다 좀 더 잘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된다. ... 새로운 사업을 블리츠스케일링하는 데 투자하는 시장 리더들은 앞으로도 계속 시장 리더로 남게 될 것이다.
p. 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