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나라에 간 코끼리
아르토 파실린나 지음, 진일상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기발한 자살여행]이후 파실린나의 소설은 늘 사람을 기다리게 만든다.

그가 걷고 있는 길 가운데에서 하나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잘 모르는 북유럽의 풍광을 떠올리게 된다.

숲으로 들어가길 원하면서도 그는 늘상 세상 속의 이야기 가운데 있다.

그래서 그의 소설을 읽고 나면 현대 사회 속에서 숨쉬고 있는 나 자신은 어디쯤 가고 있는지를 떠올리게 만든다.

[모기나라에 간 코끼리]는 이 세상에는 맞지 않는 에밀리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이다.

세상이 너무 작아서 에밀리아에게 맞는 세상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루치아와의 긴 여정은 어쩌면 에밀리아가 세상에 발을 딛고 살기 위한 집을 찾는 여정일지도 모른다.

그 여정 속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은 에밀리아에게 관심을 표하고 사랑을 표한다.

그것은 에밀리아가 세상 사람들과는 뭔가 다른, 쉽게 어울릴 수 있지만, 함께 할 수 없음에서 나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문제는 에밀리아가 사람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이유가 사람들 속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 스스로 동물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그들을 우리의 삶으로부터 격리시키고 있다.

물론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코끼리의 삶이 서커스에서 춤을 추며 곡예를 부리는 코끼리의 삶보다 나을 지 모른다.

하지만 에밀리아에게는 밀림의 삶도 좋지만, 사람들 가운데에서 사는 것도 좋았지 않았을까?

다행스럽게 에밀리아는 자신의 세계로 돌아가서도 잘 살았다.

정말 다행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소인국에서, 어쩌면 좋은 거인 친구 하나를 잃어버린 것은 아닌가 싶다.

 

어찌되었든 파실린나의 소설은 유쾌하지만 가슴 한 켠을 콕 찌르는 탄산수같다는 느낌을 이번에도 여지없이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