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ㅣ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공혜진 옮김 / 서돌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은 지금 비밀 열풍이다. 이 책'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부터 종합 1위를 달리고 있는 '시크릿', 역시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진입해 있는 '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까지. 이런 류의 제목들이 흥행의 보증수표가 되는 현실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개인주의', '경쟁 사회', '맹목적 자본주의' 등, 한국 사회가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그림자처럼 따라다닐 부정적인 사회 현상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이런 제목들이 싫다.
'회사가 당신에게...'는 달콤한 사탕발림으로 무언가 대단한 것이 있을 것처럼 포장했지만, 실은 회사가 당신에게 늘 가르치는 것들이다. 그 이전에 학교라는 처음 만나는 사회에서부터 늘 배우는 것이기도 하다. 회사가 자사의 이익과 직원의 이익 중에 우선하는 것이 회사의 이익이라는 것이 이 책의 전체 맥락인데, 그것을 모르고 회사생활을 하는 직원이 얼마나 있을까.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거나, 회사에 애사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실천하고 있는 내용들이다.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은 아무 목적 없이, 생계 유지를 위해서만 회사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파렴치한들이다. 사실 그런 사람들은 이 처세술을 읽지 않았으면 좋겠다. 회사 입장에서 얼마나 쫓아내고 싶은 사람들이겠는가. 그런 사람들은 어서 회사를 떠났으면 한다. 자신이 행복해질 수 있는 다른 일이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