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의 책마을 - 책세이와 책수다로 만난 439권의 책
김용찬.김보일 외 지음 / 리더스가이드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관한 온라인 활동에 적극적이다. 가입한 관련카페만10여군데 되고 온라인서점마다 제공하는 블로그를 개설했다. (지금은 한군데만 업데이트 중이다) 책읽기 관련카페, 온라인서점, 블로그등을 누비며 마음에 드는 의견에 댓글다는 것이 큰 즐거움이다. 내 생각과 닮아있는 책쟁이들(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보면 반갑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의견을 전하고 싶어서 글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다. 가금은 초보(?)들에게 조언하는 것도 내가 샇은 작은 경험을 적극적으로 나눈다는 생각을 가지고 참여한다.




어느날은 다소 황당하지만 중요한 문제를 이야기하는 질문을 받았다.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책을 읽으면 졸음만 쏟아집니다.’ 얼마나 간절했으면 책을 잘 보지도 않는 이가 책읽기 카페에 가입해서 이런 쪽팔리는(?) 질문을 했을까. 거의 비슷하지만 좀 격이 다른 질문도 있다.

‘책을 부지런히 사서 읽는편입니다. 막상 선택한 책이 잘 읽히지 않아 중도에 그만두고 책장에서 썩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책선택의 요령이 있다면 조언좀.....’




고민까지는 아니지만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좀더 성심껏 조언을 시작한다. 책을 읽는 것은 의무와 책임을 요구하는 과제가 아니다라고. 좀 더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나 관심을 가지고 흥미로워하는 주제를 택해보라고. 그리고 정성스럽게 한권을 골라 푹빠져보면 그 책에서 새로운 가지가 돋아날 것이라고. 그 가지들을 따라가다보면 점점 즐겁게 책읽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것이고 처음에 한정되어있던 분야도 점점 영역이 넒어져서 책을 고르는 것도 즐거움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처방이 안될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최소한 책을 즐기는 이들이 도대체 어떻게 저런 상태(?)가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할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더불어 책읽기는 즐기는 것이 되어야 하지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즐기는 책읽기는 읽는자의 자아를 이루어간다. 한권, 또 한권 수백권, 수천권의 책중에 단 몇권으로 꼽히는 책들이 오늘의 나를 말할수 있게 된다.




<100인의 책마을>을 읽었다. 오늘의 책문화를 받치고 있는 힘을 가장 적절하게 풀어낸 책이라 생각된다. 순수한 아마추어들이 참여한 책읽기에 관한 조언. 조언은 딱딱하고 형식적인 강연이 아니다. 자신의 삶속에 녹아있는 책들을 가볍고 즐겁게 툭 던져놓는다. 읽는이의 마음은 가볍고 경쾌하다. 각 분야로 나눈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내 이웃, 친구와 이야기 나누는 것처럼 편안하게 요즘 어떤책을 읽고 있는지를 나누는 대화와 같다.




동시에 왜 읽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과 어떻게 읽을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들려준다. 이것이 가지는 강점은 편안함이다. 무겁고 현학적인 전문가들의 일부가 공유하는 죽은 정보가 아니라 살아있는 경험과 지식이다. 그들의 삶과 그와 관계를 진하게 맺고 있는 책에 관한 이야기다.




오늘날의 출판문화는 독자중심에 있다. 소설의 경우 온라인 연재를 하고 온라인 독자의 반응이 좋으면 바로 출판한다. 많은 수의 조회로 이미 읽었던 독자들은 종이매체의 매력을 버리지 않는다. 출판과 함께 구매하는 독자들의 일부는 이미 온라인을 통해서 글을 읽은 이들이다. 팬을 형성하고 있는 외국의 작가는 과거 전례가 없는 어마어마한 선인세를 부담하고서라도 출간한다. 인터넷 서점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유통의 일부는 독자가 부담한다. 이미 읽고 리뷰한 이들의 블로그에 붙은 배너를 통해서 구매한다. 이때 리뷰는 어떤 마케팅보다 위력적이다. 남의 경험을 나도 경험해보고자 하는 충동을 출판사와 온라인서점 모두가 이용한다. 그래서 과거 일부 문학인들에게 돌리던 책들이 이젠 대부분 열성 독자들에게 돌아간다. 그들이 읽고 쓴 글들이 책에 관한 정보에 올라가고 이를 본 독자들이 구매단추를 누르기 때문이다.




독서리뷰포탈 리더스 가이드가 리뷰어들을 모아 직접 만든책은 공모나 심사를 통한 것이 아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독자들의 흥겨움, 즐거움이다. 다소 어색하고 깔끔하게 다듬어지지 못한 문장들도 그런 이유로 ‘날것’에 대한 유쾌한 경험이 될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9-03 12: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일 2015-06-08 15:52   좋아요 0 | URL
너무 늦었기에 답변이라고 해야 할지도 죄송하지만, 격려덕택에 더 힘이 납니다. 고맙습니다.

감은빛 2010-09-11 0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기를 뱉어라' 아주 급진적인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아내가 채식주의자라서(저는 불행히도 육식의 쾌락을 포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공감가는 내용이었습니다!

미국의 '슈퍼사이즈 미' 한국판을 찍기 위해 노력했던 한국 활동가의 에피소드도 함께 소개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모건 스퍼록 감독은 1달동안 버티는 데 성공했지만, '환경정의' 소속의 그 활동가는 결국 대략 2주만에(오래전일이라 정확하지 않습니다.) 건강이 너무 악화되어 결국 포기하고 말았지요.

소일 2015-06-08 15:53   좋아요 0 | URL
국내 사례도 있었군요. 저는 아직도 모르고 있는데, 바로 이웃이 환경정의 다니던 친구인데 한번 물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