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부르는 숲 - 미국 애팔래치아 산길 2,100마일에서 만난 우정과 대자연, 최신개정판
빌 브라이슨 지음, 홍은택 옮김 / 동아일보사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은 꽤 두툼하다. 이런 책을 손에 쥐면 일단은 부담스럽다. 게다가 몇 아름은 될 것 같은 나무들이 들어찬 숲을 배경으로 곰이 이빨과 발톱을 감춘 채 얼굴을 드러내고 있다. 마치 집에 난 창 위로 쫑긋 내민 곰의 얼굴을 보았을 때처럼, 좀, 당황스럽다. 표지는 정말 너무 아니다. 표지를 벗기고 나니 노란색의 커버가 나온다. 심플하게 제목을 은빛 박스에 가두어 놓은 것이 안정감을 준다. 차라리 이게 낫다.


표지에 왜 집착하느냐고 하는 이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나는 내용에 앞서 책의 표지를 자세히 살피는 편이다. 온라인을 통해서 책을 살 때도 마찬가지이다. 내용을 알고서 사는 경우와 달리 저자와 주제만으로 책을 고를 때의 기준이랄까. 표지에 그 책이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함축해 놓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사실은 두꺼운 책일수록 표지에 시간을 더 많이 들이게 된다) 아무래도 표지 디자인하는 이들은 책의 내용과 연관한 디자인을 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인데 붕어빵에 붕어가 들어가지 않듯이 책표지와 전혀 다른 내용을 보여주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기는 하다.


책은 미국의 산맥종주 기행문이다. 애팔래치아 트레일이라고 하는 (우리나라로 말하면 백두대간 이지만 미국의 종주코스이니 실재 규모와 길이 면에서 비교가 되지는 않는다) 종주코스를 두 뚱뚱한(통통한?) 백인 둘이 걷는 기행문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종주하는 사람은  모습을 상상하면 그것만으로 입가에 미소가 그려진다.


   
  여기에81kg 이나 되는 흑곰이 캠프장 주위를 어슬렁거리는 상황에서 암흑의 텐트 안에 당신 혼자 누워 있다고 상상해 보라. 텐트 크기만한 엉덩이를 텐트 천에 쓱쓱 문대는 소리와 함께 들려 오는 거친 숨소리, 육중한 발바닥, 찐득찐득한 혓바닥, 곰의 움직임에 따라 흔들리는 주전자나 냄비의 덜거덕거리는 소리, 낮게 으르렁거리면서 괴이하게 킁킁거리는 소리를 상상해 보라. 당신과 흑곰 사이에는 바람에 떨리는 얇은 텐트 천밖에 가릴 것이 아무것도 없다. 갑자기 곰이 텐트 안으로 코를 들이민다. 순간 팔 한 쪽이 따끔하게 물린 것 같은 통증을 느낄 때 솟구치는 뜨거운 아드레날린을 한번 상상해 보라. 곰이 텐트 입구 안쪽에 받쳐 놓은 배낭을 뒤질 때 갑자기 당신은 생각날 것이다.  
   
1


읽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히죽대는데 저자의 시니컬한 유머 때문이다. ‘나를 부르는 숲’과 같은 다소 경건한 제목과 대비되는 숲속에서 온갖 사소하고, 지저분하고, 시시콜콜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가벼우면서 경쾌하고 그러면서도 세부적인 상세를 놓치지 않는 그의 호기심과 관찰력 때문에 읽는 내내 그와 함께 옆자리에서 걷고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느껴진다.


얼굴만 봐도 통통할 것 같은 저자와 같이 동행하는 ‘카츠‘의 뚱뚱함의 묘사는 과연 그런 힘든 일을 이 두 사내가 해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만든다. 결국 완주하지는 못하지만 꾸준히 계속되는 산행에 대한 의지는 본인들이 산·자연에 대한 교류에 관한 과정의 묘사이기도 하다. 좀 더 의지가 강한 저자가 앞서고 친구 ‘카츠’와 한참 뒤에 따라가는 산행. 찢어지고, 버리고, 쓰러지고, 깨지면서 포기할줄 모르게 만드는 원동력은 대체 무엇일가. 몇 개월간의 장정 속에 산에서 만남과 자연에 대한 경외가 잘 묘사되어 있다.


   
  내 가 아는 범위에서 거의 누구도 어떤 이유로든 간에 아무데도 걸어 다니려 하지 않는다. 500미터 떨어진 직장가지 차를 몰고 가는 사람을 알고 있다. 400미터 떨어진 대학 체육관에서 러닝머신에 올라타기 위해 차를 몰고 가서는 주차할 공간을 찾을 수 없다고 심각하게 열을 내는 여자를 알고 있다. 언젠가 그녀에게, 차라리 체육관까지 걸어가서 러닝머신을 5분정도 덜 타는 게 어떠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트레일 걷기는 자연과 인간과의 교감인 동시에 지금 인간이 살고 있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다. 여행서이지만 사뭇 날카로움이 베어 있는 저자의 비판이 이 책을 좀더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