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 컴퓨터 1대와 간단한 아이디어만으로 시작하는 고소득 글로벌 비즈니스!
야마사키 준이치로 지음, 성윤아 옮김, 박진형 감수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핸드폰을 사용한지 17년이 되어갑니다. 초창기의 핸드폰은 묵직한 크기에 오로지 통화기능에 충실한 것이었지요. 그러던 것이 점점 진화를 거듭합니다. 카메라가 들어가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된 것이지요. 핸드폰은 점점 소통과 대화라는 본연의 임무영역을 점점 넓혀가고 있습니다. 놀이화된 핸드폰을 들고 심취한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보고, 책도 읽는 핸드폰은 더 이상 전화라는 명칭이 무색할 지경입니다.

2007년 1월, 샌프란시스코 맥월드에서 발표된 물건이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만듭니다. 당시 신개념 엠피쓰리플레이어로 이름을 날리고 있던 스티브 잡스가 자신만만하게 들고 나온 것은 다름 아닌 핸드폰이었습니다. 인터넷, 전화, 음악 은 더 이상 따로 놀지 않는다는 야심찬 전략을 가지고 출시되었죠. 당시의 업계반응은 별로 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저러다가 말겠지. 애플사가 끌어온 컴퓨터 맥이나 맥북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그럴 수도 있었겠지요. 하지만 아이팟(음악파일재생장치)이 당시 미국에서 구가하던 영향력을 생각하자면 그냥 곁눈질로 넘길 것은 아니었습니다. 결국 출시된 해에만 1400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는 대박을 내고 출시국가도 80여개국으로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2008년 내내 협의에 협의를 거듭하더니 (‘다음달폰‘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였습니다)출시 2년이 지난 작년 겨울 인터넷강국이라는 대한민국에 등장했습니다.

도대체 아이폰이 뭐길래.

저는 매번 미디어를 통해서 등장하는 ‘아이폰 스토리‘를 보고 있자면 지식의 바다에서 첨단기기들이 떠다니는 곳을 멀리떨어져 구경만 하는 변방 별나라의 소인이 된 기분이었습니다. 구경도 못해보는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골에서 살면서 아이폰을 쓸 정신나간 사람은 없습니다. 그 비싼 기본료에 기계값을 부담한다 쳐도 WiFi가 되는곳 한군데도 없는 이곳에서 무슨 영화를 누린단 말인가요.

아주 우연히 기회가 오긴 했습니다. 게임업체에서 일하는 후배가 작년 크리스마스때 집에 놀러왔다가 보여주는 바람에 구경해봤습니다. 매체를 통해서 접하던 ‘느낌’ 이상이더군요. 물론 통화를 해본 것은 아닙니다만. 메뉴를 두드리고, 문지르고, 돌리고 하면서 기분이 새로워졌고 게임을 해보면서 핸드폰을 잡고 돌리고 흔들고 하는 것이 우습기도 했습니다.

그럼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바로 쉬운 사용법입니다. 인터넷을 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직관적으로 메뉴와 하위로 이동, 실행에 대한 사용법을 누가 알려주지 않더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전자제품을 사면 (특히 신형 핸드폰으로 바꾼 경우)거의 무조건 사용설명서를 먼저 보는 편입니다만 아이폰은 그럴 필요성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물론 읽으면 활용법의 범위가 늘어나겠죠)

밖에 떠있는 아이콘의 그림과 설명만으로 성격파악이 가능하고, 실행했을 때 조작 방법도 간단명료해서 편리합니다. 그저 ‘터치’만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니까 말이죠. 별도의 키나 버튼을 통해서 해당 메뉴로 이동하는 방식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두 번째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응용이라는 단어의 본뜻 보다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총칭으로 더 잘 쓰이죠. 아이폰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고 있는 것은 아이폰 앱스토어입니다. 응용 소프트웨어를 애플사에서 개발해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 사용자들이나 개인 프로그래머들이 아이폰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제공한다는 것이죠. 그냥 하라고 하면 누가 하겠어요. 자신의 아이디어가 보다 널리 많이 쓰이게 되는 것을 바라는 마음이 하나이고 그 판매수익의 70%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 인거죠.

KT를 통해서 출시된지 두 달이 안된 상황에서 몇 천만 원의 매출을 올린 국내개발자가 소개되기도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트랜드가 되어버린 것은 확실해보입니다.

‘프로그램개발‘이 컴퓨터의 사용을 밥먹는 것 보다 더 쉽게 생각하는 요즘 세대들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돈버는 모바일‘시장에 개인이 진출하는 장벽이 없다는 강점은 아이폰이 미래의 선두주자에 서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저나 산골 오지에 사는 저는 학교나 면사무소 주변이라도 무선인터넷 환경이 구축된다면 생각해봐야겠네요. 기껏 집에서나 쓸 수 있는 무선인터넷이 매달 돈 6만원씩 주고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니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