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2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사진속에 악기를 들고 있는 남자는 음악가다. 음악가가 음악가를 평가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일 뿐더러 음악을 하지 않는 대중에게는 왠지 멀고먼 상공에 나는 한 마리 모를 새를 보는 듯 한 거리감을 주기 마련이다.





우리는 음악을 사랑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하는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하려 한다. 이는 요즘 유명인들이 겪는 경험을 보면 알 수 있다. 사생활에 대한 노출빈도가 높고 지극히 개인적인 일조차 온 국민과 공유해야 한다는 점. 때로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파괴적인 호기심은 자신의 삶에 몰두하기 힘들고 안식처를 남으로부터 찾으려 하는 요즘 사람들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정보'처럼 되어 버렸다.





죽은 사람의 사생활을 캐는 것은 어떠한가. 뭐 그리고 사생활이라기보다는 지극히 음악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는 음악가들의 이야기라면 조금은 호기심이 떨어질 만하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사실은 면면을 알 수 없다는 것이 맞는 이야기지만) 음악들의 탄생 비화까지는 아니고 그의 주변인들과 그의 사적인 면모와 음악의 상관관계를 캐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어찌되었든 '아 ~ 그 음악이 바로 이사람 것이었구나.'라고 깨닫는다면 내일 길가다가 혹은 라디오나 갤러리에 가서 흘러나오는 음악의 주인공이 바로 그이로구나 하며 100년이 넘는 세월을 잠시나마 거슬러 오르는 낭만을 느끼게 될 지도 모른다.





1권을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음악을 듣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작곡가의 열정이 묻어나는 음악을 듣고 있는 느낌. 이랄까?


클래식을 듣고 있으면 졸리고 나른하고 속이 메스꺼워지는 분들에겐 비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