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24 블로거 29인의 내 삶의 쉼표 - 제3회 YES24 블로그 축제 수상작 모음집
YES24 블로거 29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진 추억을 되짚어 보는 일은 적당한 고통과 회한, 기쁨과 환희를 오늘에 살려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그러한 기회는 늘 오는 것이 아니며 어제 경험했던 일들에 대한 기억이 선명하게 머릿속에 남아 있어야 가능하다. 오늘에 살리는 일은 또 다른 것이다. 어떤 ‘매개’가 있어야 가능하다.


추억의 사람과 만났다거나 당시에 경험했던 경험과 비슷하거나 같은 사물, 환경에 맞닿았다거나 하는 일등이 기억중추를 자극한다.


남의 경험을 들여다보는 일도 그중 하나다. 나와 비슷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그 사람의 과거를 추억하는 방식을 들여다보면 내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여 생생하게 살려낼 길이 보이기도 하는 것이다.


예스24는 선도적 인터넷 서점이다. 인터넷으로 책을 사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던 고객들에게 가격과 편리함을 무기로 장사에 성공했고 이를 모델로 한 유수의 기업들의 추격을 받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물론 부작용도 없지 않다. 서적의 소비자가격이 오르고 ‘갑’의 무자비한 할인 경쟁에 ‘을’의 출판사들이 몸살을 앓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정가를 제대로 받는 오프라인의 동네 서점들은 줄줄이 문을 닫았다. 중소규모의 서점을 찾기는 힘들어졌고 대형서점만이 살아남게 되었다.


좋은 점도 있다. 전체적으로 파이를 키우는 노릇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소통의 공간 인터넷을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독자들과 교감하는 자리를 만들고 오프라인서점으로서는 흉내조차 힘들 파격적인 이벤트와 행사, 저자와의 만남, 북콘서트 등을 출판사와 손잡고 진행하여 독자와 저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글쓰기가 일상화된 요즈음 적극적인 저자 발굴로 다양한 분야의 ‘쉬운’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블로그 축제는 넓은 범위의 예술. 책, 영화, 음악의 세 분야를 주제로 자신의 인생을 아우르는 추억을 끄집어내는 작업이었다. 수백 명의 블로거들의 글들 중에 심사위원의 안목을 통해서 걸러진 추억들이 가득 담겨 있는 책. <예스24의 블로거 29인의 내 삶의 쉼표>


이거 예스24의 홍보지같이 보일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 책을 통틀어 ‘예스24‘라는 단어가 쓰인 곳은 손을 꼽을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대신, 전문 글쟁이 뺨치는 야들야들한 솜씨의 글들이 내가 봤던 혹은 보고 싶게 만드는 책과 영화, 그리고 듣고 싶은 추억의 음악과 버무려져 상을 차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