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반전 지식의 반전 1
존 로이드 & 존 미친슨 지음, 이한음 옮김 / 해나무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지식의 반전/존로이드,존 미친슨 공저/ 해나무(북하우스)


일요일, 토요일의 한 시간을 장식하는 퀴즈프로. 퀴즈는 전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유행을 타고 있는 지적인 오락물의 하나이다. 참가한 이들은 물론이고 참가자를 바라보고 같이 문제를 푸는 참관자들에게도 적절한 긴장을 준다.

문제를 풀어보라. 언제든지 모든 문제를 다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특히나 이 책에 나온 수많은 문제들은 정말 뒤통수를 치는 '반전'을 내포한다.



살아있는 가장 큰 생물은?

고래? 아니다. 버섯이다. 꿀 버섯. 무려 미국 한 국립공원에서 890헥타에 퍼져서 한 몸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핵전쟁이 나면 가장 살아있을 확률이 높은 생물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기론 바퀴벌레다.

땡. 아닙니다. 그렇다면 정답은?

방사선 내성에 가장 강한 생물은 데이코도누스라는 균이다. 지구상 생물 중 가장 높은 치수의 방사선에 견딜 수 있다고 한다.



자, 그럼 이 책은 무엇을 위해 읽어야 하나. 우리가 퀴즈에 흥미를 가지듯이 지구상에 일어나는 일과 생물, 갖가지 가쉽거리를 한데 모아놓았다. 아마 퀴즈프로그램에 등장할만한 내용들의 총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두툼한 분량의 빽빽한 정보들은 우리가 충분히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잡다한 느낌의 지식들도 상당하다.



당신, 퀴즈를 좋아하나? 그럼 읽어도 좋다.



개인적으로는 이런류의 책보다는 소설을 한권 읽는 것이 훨씬 낫겠다는 생각을 한다. 아마 칭찬일색의 리뷰들을 보다보니 나같은 취향의 이들이 제목을 보고 잘못 낚이는 일을 방어하고자 하는 심리가 발동하는 것인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