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나를 위한 커리어 수업
김영학 지음 / 마음시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socialbroker/222398649964


브런치에서 좋은 글로 한 번씩 만났던 이직스쿨의 김영학 대표님의 신간을 만났습니다. 대학에서 커리어나 취업 관련 강의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커리어 코치님의 글에 관심이 생겨서 알게 되었고, 좋은 신간을 읽게 되니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까 봐 노파심에 빨리 글을 올립니다.

"강의하고 코칭 하는 코리님 입장에서도 좋았어요?"

당연합니다. 김영학 대표님을 만나 뵌 적은 없지만 그의 내공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사실 국내에는 커리어 관련 정보나 전문가가 상당히 부족한 편입니다. 직장 생활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단순히 화려한 이력만으로 커리어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거의 매 페이지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습니다. 격공!? 했다고 해야 할까요?

이 페이지는 꼭 저의 암묵지를 글로 정리한 느낌이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가 해온 여러 일들은, 미래에 내가 가질 수 있거나 꼭 가져야 하는 어떤 모습과 상태를 염두에 두고 해 온 것"

스티브 잡스가 언급했던 것처럼 과거의 점들이 미래의 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커리어를 찾고 쌓아가야 합니다. 단순히 1만 시간 동안 같은 일을 했기 때문에 커리어가 쌓였고 전문가가 된다는 의미가 아니죠. 이 부분이 커리어 전략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알고 있는 학생들도 하기 어려워합니다. 이렇게 해야 되는지를 대부분 3~4학년 때 취업 특강을 통해 알게 되거나 너무 급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코칭 문화의 저변이 좀 더 확대되면 좋겠어요. 코칭 세션을 통해서 자신의 길을 자신이 직접 만들어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죠. 하지만.. 신촌의 타로는 보고 싶어도 코칭은 받고 싶어 하지 않는 현실. ^^;; 그렇다면 이 책이라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취준생들에게 강추!

16년 차 직장인으로서 제가 딱 생각했던 정답을 정의해 두셔서 하이라이트 꾸욱 해뒀습니다. ㅎ 회사를 다니다 보면 똑똑한데 직장 상사와 갈등을 빚는 친구들을 볼 때가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럴 때가 많아요. ㅋ 그 원인은 대부분 3번에서 시작됩니다. 본인이 보기에 1번, 2번을 기반으로 보면 자신의 생각이 정답인데, 리더가 다른 이야기를 할 때가 있죠.

제 경험으로는 재계약이 얼마 남지 않았던 임원, 몇 년 전 본인이 시작했던 프로젝트를 개선하는 임원 등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도가 추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면 갈등이 시작되고 임원이 멍청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뭐다? 이 책을 직장인들에게도 추천합니다. ㅋㅋ

일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업가, 또는 직장인들이 읽어보면 좋을 내용도 많습니다. 일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회사에서는 3번도 넘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승진과 연봉만 생각하고 사람 챙기는 것을 잊습니다. 어차피 월급은 나오고, 저 사람과 나는 다른 인연이 없을 것이라고 단정 짓는 것이죠. 가장 비난받는 케이스는 3번을 넘어서 바로 4번으로 가는 사람들. 주위 사람들은 버리고 윗사람만 챙깁니다. 이마저도 눈치 없으면 욕만 먹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사업가들도 이 문장을 그대로 가져가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4번에서 윗사람만 고객으로 바꾸면 되겠죠? 사업가분들에게도 일독을 권합니다.

코칭 강의에서 KAC를 준비하는 코치님들을 만나면 한결같이 자연스러운 질문이 어렵다고 합니다. 11가지 핵심 역량 중에서 '강력한 질문'은 코치가 갖춰야 할 필수 내공이죠. 하지만 수련할 때 배웠던 질문들은 실제 고객과의 만남에서 사용하기에 뭔가 어색함이 있습니다. 결국 코치의 강력한 질문은 본인의 경험과 학습으로 계속 쌓아가야 합니다.

KAC, KPC를 준비하는 코치님들께도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커리어 코칭에 필요한 질문과 응답이 매 챕터에 담겨 있습니다.

"놓치면 안 돼. ~"

그만할게요. ㅋㅋㅋ 이러다 전 국민이 읽으라고 주장할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가장 강하게 들었던 감정은 김영학 대표님을 한 번 만나보고 싶다는 호기심이었습니다. 비슷한 분야에 있으니 언젠가 인연이 될 수 있겠죠? 좋은 책 감사합니다. 제 사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학자의 문학살롱]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학자의 문학살롱 - 그들은 어떻게 고전에서 경제를 읽어내는가 한빛비즈 경제학자 시리즈 3
박병률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학부 전공이 경제학이기에 괴짜경제학, 경제학카페, 경제학콘서트 등 경제학 단어만 들어가면 꼭 구입하지만

실제적으로 심도 있게 읽어보고 고민하는 활동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박병률님의 책은 그런 부분에서 제게는 큰 귀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소설에서 이런 내용을 연결하여 생각할 수 있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저자분의 개인적인 내공에 굉장히 경탄하면서 읽었던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살펴볼까요?


'읽기 어려웠던 고전과 경제학이 술술 풀린다' 문장이 보이십니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원전을 100% 읽는 것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최소한 이 책을 읽고 나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동물농장, 운수 좋은 날 .. 다시 한번 읽어볼까.'

그 만큼 간략하지만 그 소설들의 줄거리를 간결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 소설이 의미하는 시대상과 배경들에 대한 설명이 굉장히 명쾌하고 매력적입니다.

예를 든다면 김유정님의 '봄봄'을 언급하는 마지막 글에서 '점순은 누구의 편을 들었을까, 정답은 소설 말미에 있다' 라는 맺음말에서 바로 '봄봄'을 읽고 싶은 욕구가 치밀었습니다. (바로 네이버 검색으로 해결 ㅡㅡ;)


책의 중반부가 넘어갈 즈음 문학작품을 즐기지 않는 저로서도 이 책에서 소개되는 36개의 문학은 왠지 읽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가 기술하는 줄거리의 탄탄함도 훌륭하지만 그 문학의 배경을 설명하거나 연결하는 역사적, 경제학적인 식견이 탁월합니다.

중간 중간 제가 '와~ 이게 이렇게 연결되나' 하는 순간이 있었는데, 몇 가지만 언급해 보겠습니다.


폐병으로 스물 다섯에 요절한 나도향님의 '물레방아'는 탄력성과 연결이 됩니다.

탄력성이란 A가 1퍼센트 변화할 때 B가 몇 퍼센트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이를 B의 A에 대한 탄력성이라 한다.

경제학원론이 아니더라도 대중적인 경제학 서적에서 한번 즈음은 접해볼 수 있는 탄력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물레방아'의 이방원의 처가 배신하는 것을 '사랑의 재력탄력성'으로 설명해 봅니다.

돈의 변화에 비해 사랑의 변화가 더 많다면 탄력적일 테고 변화가 적다면 비탄력적일 것이다.

%5Cfrac%20%7B%20%EC%82%AC%EB%9E%91%EC%9D%98%5Cquad%20%EB%B3%80%ED%99%94%EC%9C%A8%20%7D%7B%20%EC%9E%AC%EB%A0%A5%EC%9D%98%5Cquad%20%EB%B3%80%ED%99%94%EC%9C%A8%20%7D%3D%EC%82%AC%EB%9E%91%EC%9D%98%5Cquad%20%EC%9E%AC%EB%A0%A5%ED%83%84%EB%A0%A5%EC%84%B1%20

이방원의 처는 사랑의 재력탄력성이 1보다 컸나 봅니다. 이방원을 배신하고 결국 이방원에 의해 죽게 되지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재력탄력성이 1보다 큰가요? 1보다 작다면 어떤 요인에 의해 탄력적인가요?


영화배우 조형기님의 수작 '뽕'도 나도향님의 작품인지 이제야 알았습니다. 제가 얼마나 문학에 문외한인지 깨닫게 되는 책입니다.

4부로 나눠진 책에서 4~5개의 문학을 넘기도 전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와 이번 작품은 무엇과 연결시킬 셈인가?'

내가 언제나 와 줄 수 없으니 이제 너는 너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데미안

'데미안'은 심리학의 동조효과와 흡사한 밴드왜건 효과와 연결됩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해야 하는데, 높은 가격으로 자신을 계급화 시키고 하는 싶은 허영심과 과시욕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달과 6펜스'에서는 기회비용이 언급되고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인센티브로 연결됩니다.

인생의 성공이란 자기가 인생의 뜻을 어떻게 보느냐로 결정되는 일이다. - 달과 6펜스

함께 잘 살아가고 싶다는 도덕적, 사회적 인센티브, 그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픈 내재적 인센티브가 작용한 것이다.

너무 좋은 내용이 많아서 더 이상 각론을 언급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문학이나 경제학 중 어느 한 분야에만 관심이 있으셔도 필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충분히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립스틱 효과는 가격이 싸면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경기불황기에는 립스틱 외에도 고급커피, 초콜릿 등이 잘 팔리는데 저렴하면서도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 들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백미는 모든 챕터마다 끝에 언급되는 '행간 속 경제읽기' 입니다.

한국 소설들이 일제강점기 속의 씌여진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나 해외 문학들과 연관된 산업혁명, 세계대전 등의 역사적 사실의 언급이 작품의 이해도를 한껏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 나 좀 교양력이 상승한 것 같은데..' 하는 착각이 들 정도 입니다.


최근 개인적으로 일상의 소소한 행복에 관심이 높은 관계로 책에서 언급된 행복 관련 문장으로 후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폴 새무얼슨은 행복을 간단명료하게 정의했다. 행복= 소비/욕망이라는 것이다. 욕망보다 소비가 많으면 행복하다는 것이다.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선 뒤에는 소득이 늘어나는데 비례해 행복해지지는 않는다.

- 레이어드 가설과 이스털린 역설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면 행복할까요. 기본 욕구만 충족되면 행복은 마음의 문제일까요.

정답은 저도 알 수 없지만, 책의 문학들을 보면 분명한 것이 있습니다.

식민지와 전쟁으로 기본적인 욕구조차 해결되지 못했던 시대에서 무엇이 행복의 장애물이 되었고 어떻게 사람들은 절망했었는지.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틀 안에서 생각하기 - 창의력에 대한 배고픔은 누구나 느끼고 채우고 싶어하지 않을까. 저자들은 브레인스토밍을 지양하고 증명된 공식을 제시한다고 한다. 창의력은 능력이 아니라 학습된 기술이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때 상자 밖, 또는 프레임과 틀을 벗어난 사고를 하면서 무차별적이거나 관계가 없어보이는 부분으로 무제한적인 발상이 요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활동들이 결국 독이 되며 적당한 제한이야말로 창의성의 꽃이라는데, 그들의 비법이 이미 궁금하지 않은가?






2. 완벽한 프로젝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프로젝트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식스시그마의 국내 도입 이후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본다. 그 사이가 개인, 기업 등 사회 전체적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20년간 쌓아올린 성과도 단 몇일만에 무너질 수 있는 급변하는 시대에 효율과 관리 그리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완벽한 프로세스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지 않은가. 이미 출간하자마자 SNS의 벗들로부터 수차례 추천 받은 이 책은 어쩌면 조직 생활을 하고 있는 이라면 누구든지 한번 일독해야할 필독서가 아닐까 예상해 본다.







3. 설득 제대로 배우기 - 세일즈, 스토리텔링, 프리젠테이션, 프레지, 협상, 화술, 코칭, 상담 등등 모든 것은 결국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설득을 위한 것이 아닐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설득을 고민하고 어떻게 하면 좀더 말의 힘을 높을 수 있을지 고민한다. 자신의 설득의 날을 세울 수 있는 7가지 법칙을 통하여 제대로 변화 할 수 있다면, 어쩌면 삶도 바뀌지 않을까. 그만큼 삶에서 중요한 자신의 설득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랑지기 2014-04-06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4월 추천 도서(3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
 
상식 밖의 경제학 - 이제 상식에 기초한 경제학은 버려라!
댄 애리얼리 지음, 장석훈 옮김 / 청림출판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일단 책을 읽기 전에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카네만 교수와  스미스 교수의 '행동경제학' ('심리경제학', '실험경제학')에 관한 사전 지식이 있으면 이해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모노 노리오 교수의 '행동경제학'이라는 책도 함께 추천합니다. 취업할때 경제학 질문이 나오면 꽤 도움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ㅡㅡ;

저자는 13가지 주제와 다양한 실험 결과와 함께 주류 경제학에 반기를 들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험들이 매우 인상적인데, 그 중에서도 손해의 두려움을 이용한 미끼의 함정, 사회 규범과 시장가치의 충돌과 상실의 두려움으로 인한 가격 결정과 위험 등은 사회 현상에 대한 시야를 넢힐 수 있었습니다. (희소성, 매몰비용, 기회비용, 포지셔닝과 같은 개념들의 발전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4장의 사회규범과 시장가치의 관계는 국가나 기업에서도 상당히 놓치고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타벅스가 모델이 되고 있는 '감성마케팅'의 지나친 확장의 경고가 될 수 있는 부분과 금융시장 개방 이후 폭풍같이 질주하고 있는 '주주자본주의'의 주주이익의 증가, R&D감소의 사회 현상과 그에 따른 사회 분열에 대한 위험도 설명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전체적인 의도를 생각해보면, 사회현상에서 비이성적인 요인들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지만, 그것은 규칙적일 수 있으며, 인간이 자각만 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하니 자각하여 보다 이성적인 선택을 권유하는 듯 합니다.

아무튼 오랜만에 경제학의 재미를 상기시켜주는 책입니다. 어려운 공식이나 따분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 부분에서 누구나 한번쯤을 읽어보기를 권장합니다.

◆ 인간으로 하여금 뭔가를 갖고 싶도록 만들려면 그것을 손에 넣기 어렵게 만들면 된다. [마크 트웨인] -p.57

◆ 인간이란 본능적으로 손해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공짜의 실제 매력은 이런 두려움과 깊은 관련 있다. 공짜제품을 손에 넣는 순간, 손해의 가시적인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진다. -p.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