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어조를 좋아하는 거였네, 어린 시절에. 왜 여태 호감을 지니고 있나 했는데 알아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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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분이나 방심, 주의력 장애와 같은 정신 생리학적인 요소들은확실히 설명의 목적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저 상투어일 뿐이며 이상한 칸막이 같은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이면을 바라보는 것을 단념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히려 문제되는 것은, 무엇이 그와 같은 흥분과 특별한 주의력분산을 일으켰느냐 하는 물음입니다. 소리의 영향과 어휘의 유사성, 또 어떤 단어에서 생겨나는 관습적인 연상들 또한 의미 있는것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의미의 변화가 가능한길을 가르쳐 줌으로써 잘못 말하기를 부추기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어떤 길이 내 앞에 놓여 있다고 해서 내가 그 길로 가리라는 것이 자명하게 결정됩니까? 내가 그 길을 가도록 결정하는 데는 어떤 동기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소리와 어휘 관계도 육체적인 소인들과 마찬가지로 잘못 말하기가 쉽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줄 수는 있지만 그것을 근본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합니다. 셀 수없이 많은 대다수의 다른 경우에 나의 말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말이 소리의 유사성으로 인해 다른 것을 기억나게 한다든가, 그것의 반대말과 내적으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든가, 또는 습관적인 연상이 그로부터 생겨나기 쉽다든가 하는 상황으로 인해 방해받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철학자 분트W. Wundt의 설명처럼, 육체적인 피로의 결과로 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경향이 그 밖의 다른 정상적인 언어 의도에 대해 우위를 점할 때 잘못 말하기가 생겨난다고 한 것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경 - P60
우에 육체적인 요인이, 또 다른 경우에서는 잘못 말하기를 조장하는 연상 작용이란 요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경험적 증거를 통해 모순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이 이론의 설명은 매우 그럴듯하게 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특별히 재미있는 것은 여러분의 다음 질문으로, 서로 함께 간섭 작용을 불러일으키며 나타나는 두 개의 경향을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질문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아마 짐작조차 못 하실 것입니다. 그 두 개의 경향 중에서 하나의 경향, 즉 방해받는 것은 언제나 의심의여지가 없이 확실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실수를 범하는 사람은 그것을 알고 있고 그것을 인정합니다. 의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다른 경향, 즉 원래의 의도를 방해하는 경향뿐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경우들에서는 이 다른 경향도 방해받는 경향만큼이나 분명하다는 이야기를 이미 들은 바 있고 그 사실을아직 잊지 않으셨을 줄 압니다. 그것은 잘못 말하기의 <효과>를 통해 암시되는데, 우리가 이러한 효과를 인정할 용기를 가지기만 하면 됩니다. 원래 의도했던 말과 정반대되는 말을 하는 실수를 저지른 국회 의장의 예를 들어 봅시다. 그가 그 회의를 개회하려고 했던 것은 확실합니다만, 또한 그에 못지않게 회의를 끝내 버리고 싶었던 것도 확실합니다. 그것은 너무도 확실해서 의심할만한 것은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방해하려는경향이 원래의 것을 그저 왜곡시키기만 했을 뿐이고, 자기 자신을 표출시키지 않는 다른 경우에는 그러한 왜곡 현상에서 방해하는 경향을 어떻게 알아낼 수 있습니까? - P61
그러나 그러한 간접 증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유 또한 없습니다. 학문이란 엄정하게 입증된 명제들로만 구성되어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오류이며 또 그렇게 요구하는 것도 잘못입니다. 이러한 요구는 자신의 종교적인 교리를 다른 것으로 보충하려는 그것이 과학적인 것이라 해도 욕구를 가진 권위 편집증적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학은 그 자체의 교의 속에 단지 아주 적은 양의 명징한 정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그저 일정한 정도까지의 확률로 뒷받침된 주장들일 뿐입니다. 확실성에 대한 이러한 근사치만으로도 만족하고 마지막 확증의 결여에도 불구하고 건설적인 작업을 계속해 나간다면, 그것이야말로 과학적 사고방식의 징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67
반복적이고 복합적인 실수 행위는 확실히 실수의 종류들 중에서 가장 찬란한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수 행위들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만이 문제였다고 한다면, 우리는 처음부터 여기에만 우리의 노력을 한정시켰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실수에서는 아무리 둔한 사람일지라도 그 의미를 곧 알아차리게 되며, 가장 비판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도 그 의미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수 행위의 반복은 어떤 집요함을 드러내 주는 것으로서, 그 집요함이란 우연적인 일에는 결코 수반되는 법이 없으나 의도에는 잘 어울리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여러 번의 실수가 차례차례 이어지고 나서야 드디어 실수에서 무엇이 중요한 것이고 본질적인 것인가를 알게 됩니다. 실수에 이용되는 형식이나 수단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스스로가 이용하는 또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달되어야만 하는 의도가 문제인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여러분에게 반복된 망각의 한 예를 설명해 보려 합니다. 존스가 보고하기를, 그는 언젠가 자신도 알 수 없는 어떤 동기에서 편지 한 통을 며칠 동안이나 책상위에 놓아두었다고 합니다. 드디어 그는 그 편지를 부치기로 작정했는데 얼마 후 <수취인 불명>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왜냐하면그가 주소 쓰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는 겉봉에 주소를 쓰고 나서 우체국으로 가져갔으나 이번에는 우표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그는 그 편지를 보내는 데 대한 거부감을 스스로에게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 P75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발이 걸려 뒤뚱거리거나 넘어지는 따위가 그것입니다. 그외의 전조의 다른 부분들은 어쨌거나 주관적인 행위의 성격이 아닌 객관적인 사건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한 사건의 경우에 그것이 이쪽에 속하는지 아니면 다른 쪽에 속하는지를 결정한다는 것이 때때로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여러분은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행위는 종종 수동적인 체험의 형태로 변장하고 나타나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 중 지나온 긴 인생 경험을 돌이켜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작은 실수들을 전조로 해석하고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의도의 징조로 실수들을 평가할 수있는 용기와 결단력만 갖고 있었더라면, 많은 실망들과 고통스러운 경악들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개 차마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그런 태도는 과학을 옆으로 우회해서 미신적인 생각을 품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전조들이 다 들어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우리의 이론을 통해 이해해야 할 것은, 모든 내용들이 그렇게 다 들어맞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 P79
실수 행위에 대한 분석은 이쯤에서 그만두기로 합시다. 한 가지 점만은 여러분에게 확실하게 강조해 두고 싶은데, 그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이러한 현상들을 다루어 왔던 그 방법을 모범적인 것으로 머릿속에 간직해 두시라는 것입니다. 우리 심리학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여러분은 이러한 예에서 간파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현상들을 단순히 묘사하거나 분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들을 영혼 속에서 힘이 상호 작용하는 징조로 해석하고, 함께 혹은 서로 대립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경향들의 표현으로 이해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신적 현상들의<역동적인 해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견해에 의하면, 이러한 경향성은 단지 우리가 가정하고 있을 뿐이기는 하지만 인지되는 현상들에 비해 더욱 중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수 행위의 문제들에 더욱 깊이 들어가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역의 넓은 부분들을 잠시 한번 일별하고, 거기에서 잘 알려진 것들을 재발견하며 몇몇 새로운 것을 추적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처음에 작성했던 잘못 말하기의 세 개의 군으로의 분류에 따라 잘못 쓰기와 잘못 읽기, 잘못 듣기, 또 잊어버린 대상에 따른 소분류(고유 명사, 외래어, 계획, 인상들)가 포함된 잊기, 착각, 잘못 놓기, 분실 등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우리의 관찰 영역에 들어오는 오류들은 부분적으로 잊어버리기와 부분적으로는 착각과 연관이 있습니다. - P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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