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nor Oliphant is Completely Fine - Gail Honeyman

"엘리너 올리펀트는 완전 괜찮아" 다 읽었다. 

너무 재밌었다. 

독특하고 엉뚱하고 좀 이상해서 웃겼던 엘리너. 

말투는 약간 사극톤에 쓰는 단어들도 고상하고 너무나 완벽하게 정중한 문장들로 말을 하는데 상대방이 그런 이질스러움에 당황하거나 무시하면 속으로 '정말 요즘 사람들 예의없어' 하면서 혀를 끌끌차는 말투만 귀족 스타일의 주인공.

가성비 좋은 실용적인 패션만 고집하는 단벌신사에 늘 똑같은 일상으로 집과 회사만 왔다갔다 하는 지독한 성실성에, 

요즘 세상의 유행을 잘 모르고 관심도 별로 없는 그래서 사람들이 뭔가를 말하면 잘 알아듣지 못하지만 '그러면 좀 어때 난 혼자서 잘 살고 있고 혼자가 정말 좋다!' 하는 유형.

그런 엘리너가 레이몬드라는 회사 동료와 엮이면서 점점 자신에게 변화를 주고 사람들도 더 만나게 되고 이런저런 일로 연결된 타인들과 교류하면서 처음의 '혼자가 좋아' 했던게 '사실은 혼자는 외로워 내옆에 누군가 있었으면 좋겠어'라고 인정하게 되고 점점 세상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이야기다.


엘리너가 고립되어 살아가고 독특한 행동을 하게 되었던 원인은 어린시절 엄마의 학대 때문이었고 그 상처도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수면위로 올라온다. 

막판에 엄마에 대한 반전이 있는데, 그걸 알게 되니 그동안 엘리너가 했던 엉뚱한 말들과 행동들이 엘리너 엄마의 영향이었다는걸 알게된다. 

엘리너로 인해 유추해 볼 수 있는 엘리너 엄마의 모습이 대충 그려지는데 이런 방식으로 엄마 캐릭터를 드러내는게 이 소설에서 참 괜찮은 부분이었다. 엄마를 회상하거나 엄마가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아도 마지막까지 읽으면 엘리너라는 한 인간만 보고 그 엄마가 어땠었구나 하고 알게 되는 거. 

그래서 엘리너의 상처와 그동안의 삶의 고통을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너무나 슬프고 안쓰럽게 다가온다. 

그렇게나 엉뚱해서 웃겼던 엘리너가 왜 그렇게 엉뚱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알게되니까 어찌나 가엾던지.



엘리너 1인칭 시점으로 읽는내내 그녀의 독특한 매력에 푹 빠졌던 소설.

완전 괜찮았다.










이제 더운 봄이다.

곧 여름이 오겠네 살빼야지ㅠ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레이스 2021-04-26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반갑네요
플롯이 좋았던 책으로 기억합니다
누군가 함께 있어주는 사람이 한 사람을 살릴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망고 2021-04-26 16:01   좋아요 1 | URL
이 책 좋죠ㅜㅜ 초반 읽을땐 주인공이 엉뚱해서 웃으며 읽었는데 점점 안쓰러워서 안아주고 싶었어요ㅜㅜ 암튼 반가워요 그레이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