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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유혹하는 글쓰기’는 창작론인지 인생론인지 좀 애매하긴 하지만 꽤 재미있다. 어쨌든 간에 스티븐 킹의 글 솜씨는 변치 않으니까 말이다.
어린 시절의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부분은 그의 소설을 읽는것 같다.
방귀를 많이 끼던 난폭한 성격의 베이비시터, 너무나 생생하게 묘사된 귓병치료, 두 아파트 건물을 통째로 정전시킨 전자석 실험...
스티븐 킹은 글쓰기에 대한 강의를 하기 전에 자신의 이야기로 독자의 배꼽을 빼 놓는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고민과 애환(?)도 엿볼 수 있다.
누구나 글을 쓰면 비난을 받기 마련이라던가, 아내에게 바친다는 글에 왜 공감할 수밖에 없는지 잘 나와 있다.
물론 죽도록 노력하기 싫다면 좋은 글을 쓰고 싶다고 말할 자격이 없다거나 TV를 포기하고 더 많은 독서를 해야 한다, 부사는 잡초와 같다는 식의 뻔하지만 훌륭한 조언들도 많이 있다.
특히 세상과 문학을 보는 스티븐 킹의 시각이 인상적이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재능과 노력의 경계에 관한 스티븐 킹의 생각이었는데, 스티븐 킹은 재능과 연습의 구분이 무의미함을 잘 설명하고 있다.
‘존 그리샴/패트리샤 콘웰/ 딘 쿤츠의 전통을 잇는’다는 소설은 대부분 따분하고 계산적인 소설이라는 말도 맞는 말이다.
사교를 위해 술을 마신다는 말은 터무니없다며 차라리 콜라를 마시라고 하는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스티븐 킹은 실명을 거론하며 나쁜 글을 비판하기도 한다.
존 그리샴의 작품을 소개하며 마지막 부분이 작위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특히 재클린 수잔의 ‘인형의 계곡’은 잘못된 글의 예로 본문에 몇 번이나 등장하는데, 오히려 그 때문에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