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티븐 스콧의 꿈을 실현하는 사람들의 15가지 성공 비결
스티븐 K. 스코트 지음, 김명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출간된 '백만장자 이력서'라는 책의 주인공이자 저자가 쓴 책이다. 하지만 '백만장자 이력서' 이후에 출간된 책으로 본 내용에 '백만장자 이력서'에 관한 언급이 자주 나온다. '꿈을 실현하는 사람들의 15가지 성공 비결'이라는 다소 평범한 제목을 처음 접했을 때에는 세상에 난무하는 그저 그런 내용의 처세술책들 중의 한 권인 줄 알았다.
전체적인 내용이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1부를 읽고났을 때는 정말 실망스럽기까지 했다. 비전과 꿈의 중요성, 끈기의 필요성, 협동의 소중함 등... 이미 다른 책들에서 끊임없이 이야기하던 내용을 되풀이한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반이후부터는 보다 자세하고 실용적인 실천방법과 다양한 기법(!?)등이 소개된다. 지진설득, 소금치기, 스필버그 협동 같은 방법들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처세술들이다.
꾸준히 익히고 사용해나간다면 인생에 있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룩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스티븐 코비,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켄 블랜차드를 비롯해 하이럼 스미스, 지그 지글러같은 유명인사들의 추천사를 받아냈다는 것만으로도 저자의 성공 방정식을 신뢰할 수 있을 것만 같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법의 ‘열쇠’가 아니라 ‘열쇠 꾸러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떤 단순명료한 해결책은 단 하나의 비법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과 다양한 방법들의 조화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책들에서 늘 아쉬운 점은 주제는 훌륭하지만 각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저자인 스티븐 스콧도 불가능한 꿈을 꾸어라, 최고의 파트너십을 맺어라...라고 조언하지만 정작 그저 몇 개의 사례를 덧붙여 놓았을 뿐이다. 세세한 방식에 관해서는 두루 뭉실 넘어간다.
재능 있는 독자에게는 이런 방법들이 쉬울 테지만 평범한 독자들에게는 막막하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