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카운트다운
돈 테일러 감독, 마틴 쉰 외 출연 / 키노필름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1980년 훈련중이던 니미츠 항공모함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전자 소용돌이에 휩쓸려 1941년으로 타임 슬립 해버린다.

영화를 보면 당시 최신성능을 자랑하던 니미츠 항공모함과 F-14 전투기 톰캣을 홍보하려는 미해군의 의도가 훤히 보인다.
덕분에 아름답다고까지 할 수 있는 항공모함과 전투기의 위용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더구나 지금처럼 CG로 떡칠된 화면이 아니기 때문에 박진감은 떨어질지언정 우아한 비행과 매끈한 동체를 비교적 차분하게 즐길 수 있다.

각종 비행기들의 이착륙 장면들이 수시로 나오는데, 활주로를 떠나면서 기체가 살짝 출렁이는 모습처럼 CG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실감나는 장면들이 인상적이다.

비행중인 전투기 속의 파일럿의 모습, 항모에 착륙하기 위해 랜딩기어를 내리는 모습, 단체로 공중에서 급유하는 장면 등 특수효과의 도움도 없이 어떻게 촬영했을까 싶은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웬만한 군사 다큐멘터리를 능가하는 멋지고 귀한 장면들도 속출한다.
해군의 전폭적인(!) 지원이 없었더라면 절대로(!!) 불가능했을 명장면들이다.

지금은 볼 수 없는 정직한 촬영 장면들만으로도 충분히 감상할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좀 아쉬운 점은 영화 속의 주인공들이 정작 한 것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그냥 초자연적 현상에 이끌려갔다가는 뭐 좀 해보려고 하다가 그냥 엉겁결에 다시 이끌려 왔다는 것이다.

확실히 80년대 작품이라서 그런지 요즘 영화들처럼 정신없이 액션으로 몰아부친다거나, 반전에 반전이 거듭되는 이야기 없이 밋밋하게 전개된다.
역사에 개입하는 문제에 대한 고민, 조국의 보호를 위한 함장의 결단 등이 나름대로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영화 속의 인물들이 모두들 지나치게 깔끔하다.
오래 된 영화를 볼 때마다 느끼는 점인데, 영화 속 배경이 감옥이건 전쟁터건 간에 옛날 영화 속의 인물들은 방금 목욕탕에서 나온 것처럼 땀방울이나 먼지도 없이 깔끔하기 그지없다.

그리고 헐리우드에서 맨날 중국인 아니면 일본인으로 나오는 한인 배우 오순택도 역시 일본군 포로로 나와서 비극적인 최후를 맞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