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맥을 짚어라
잭 캔필드, 마크 빅터 한센 외 지음, 김희정 옮김 / 창작시대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닭고기 수프' 시리즈로 유명한 마크 빅터 한센과 잭 캔필드는 순식간에 인생을 변화시킬 비법을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끊임없는 습관화와 집중에 있다고 강조한다.
참으로 지루하고 재미없는 이야기다.
정말로 저자들은 꾸준함을 강조한다.
18세 때부터 연리 10%로 매 달 백 달러씩 저축하면 65세에는 백십만 달러를 모을 수 있다는 이야기나 1년에 4개의 습관을 바꾸면 5년 후에는 20개의 좋은 습관이 생긴다는 이야기, 매달 한 권씩 책을 읽는다면 10년에 120권의 책을 읽는다는 식의 이야기는 정말 재미없다.
하지만 저자들은 이런 식으로 꾸준한 반복과 올바른 습관을 강조한다. 그리고 독자들이 조금이나마 쉽게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이런저런 조언들을 내놓고 있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은 겸허한 자세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자신들의 드라마틱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는 부분과 시간을 관리하는 4D 해법에 관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간혹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황당한 내용들이 있다.
자신의 꿈을 메모해 놓으니까 어느 샌가 원하던 대로 이루어졌다는 이야기, 마음의 꿈을 사진으로 간직하고 있었는데 꿈속의 상대를 고속도로에서 우연히 만났다는 이야기 등은 정작 중요한 '과정'이 빠져있는 뜬구름 잡는 것 같은 이야기들이다.
인생살이가 그토록 단순명료하다면 얼마나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