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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인 이야기 13 - 최후의 노력 ㅣ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3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5년 3월
평점 :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는 벌써 몇 권째 쇠망사를 다루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인 이야기도 우울하고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흥분이나 감동은 거의 느낄 수 없을 지경이다.
독자들은 더 이상 로마인의 이야기에서 마리우스와 술라의 불꽃튀는 대결도, 카이사르의 눈부신 종횡무진도, 5현제가 선사하는 놀라운 평화도 음미할 수 없다.
그래서인지 쇠망해 가는 역사를 일으켜 세우려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노력은 안쓰럽기까지 하다.
더 이상 카이사르나 스키피오, 한니발 같은 명장들이 펼쳐 보이는 현란한 전술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인지 시오노 나나미도 굳이 전투에 관해 자세히 묘사하지 않는다. 그저 몇 년 동안 야만족과 싸워 제압하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방위선을 구축했다는 식이다.
새로운 역사를 창조했다는 '밀비우스 다리 전투'에 관한 내용도 자마 회전, 알레시아 공방전 때와는 달리 지리멸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오노 나나미는 계속 써내려 간다고 말한다. 자신은 '로마'의 역사를 쓰는 것이 아니라, '로마인'의 역사를 쓰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이다.
13권에는 기독교에 관한 언급이 많이 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통해 기독교를 공인했기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그 이유를 그리스도의 참된 가르침에 눈을 떴다고 호들갑을 떨었겠지만, 시오노 나나미는 통치와 지배의 권위를 위한 정치적 계산이었다고 단순명쾌하게 설명할 뿐이다.
어쨌든 독자들은 13권의 내용에서도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때는 성공의 원동력이었던 요인이 나중에는 쇠퇴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생즉필사의 원칙을 거스르려는 인간의 노력이 얼마나 덧없는가 하는 점...
한가지 아쉬운 점, 시오노 나나미 역시 일본인이라는 점이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와 기독교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일본의 정치가였던 요시다 시게루와 기독교에 관한 언급을 한다. 그런데 페르시아 왕국의 새로운 왕이 국내의 불만을 밖으로 표출하려는 의도에서 로마와의 전쟁을 일으켰다면서, 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똑같은 이유로 임진왜란을 일으켰다는 사실을 언급할 정도의 센스를 보여주지 못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