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나는 가게 자리 망하는 가게 자리
이재욱 지음 / 21세기북스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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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상가를 찾으려면 발품을 많이 팔으라는 조언은 너무도 당연하고 케케묵은 조언이라 오히려 식상하다. 좋은 목이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맞다. 그리고 좋은 목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팔아야 하는 것도 맞다.


하지만 늘 그렇듯 문제는 '돈'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 건널목을 마주한 곳, 가로수 등에 가리지 않은 곳이 좋다는 사실을 알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문제는 한 건물 내에서도 그런 로얄상가는 주인이 직접 관리한다거나 아니면 건물주의 가족 아니면 다른 상가보다 임대료가 훨씬 높은 경우가 많다. 초보자인 내가 보기에 좋은 입지는 다른 사람들 눈에도 좋은 입지다.
결국 좋은 입지를 선택하는 것은 탁월한 안목보다 탁월한 자금력의 힘이 더 큰 편이다.

더구나 입지를 보는 이런 정도의 기본적인 안목조차 없는 초보자라면 아무리 개미처럼 부지런하게 발품을 팔아도 소용이 없을 것이다. 단순무식한 발품만으로 안목이 길러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차라리 전문가의 조언을 귀담아 듣는 편이 좋을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업종보다 입지가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대로 가게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그만큼 입지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요즘은 온라인 쇼핑의 등장으로 상권의 범위가 축소되었다는 내용이 인상적이다. 확실히 예전에는 시내에나 패스트푸드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동네마다 햄버거 가게가 있다. 배달이 안되는 햄버거, 피자를 먹으려고 차를 타고 10분을 나가야 한다면 차라리 안먹고 마는 게 요즘 시대다.


문제는 '업종이 좋아도 입지가 나쁘면 소용이 없다', '지금의 소비자는 멀리 나가는 것을 싫어한다'는 내용을 자꾸만 반복한다는 것이다. 중요하고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읽다가 지칠 정도다.


저자는 1년치 영업이익이 권리금으로 적당하다고 했지만, 요즘은 불경기 때문인지 3개월치 영업이익을 권리금으로 하는 업종도 꽤 있다.

사실 조그만 규모의 업종을 시작한다면 배후인구, 유동인구, 동선 등의 분석이 무의미할 수도 있다. 소규모의 자영업을 시작하는 때에는 그 모든 것들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다못해 건물의 임대료 수준만 보더라도 그 모든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솔직히 복잡다단한 분석보다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김밥이니 아니면 그 틈새를 공략하는 주먹밥이니 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입지와 맛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일 상권 내에서는 통행인이 많은 곳이 좋은 곳'이라는 식의 뻔한 조언들이 너무 많이 있는 것이 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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